소위 ‘드루킹 파문’ 이후 국내 대표적 인터넷포털 네이버가 지난 4월26일 새로운 댓글 정책을 발표했다.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수를 50개로 제한하고,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를 3개로 제한한다는 내용이었다.
네이버는 5월9일 이보다 한층 혁신적인 선언을 했다. 향후 뉴스편집을 하지 않고, 모바일 앱의 첫 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하고 ‘뉴스판’을 만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를 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뉴스서비스에 ‘구글’처럼 아웃링크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는 것이다.
아웃링크의 전환은 그동안 비판을 받았던 일명 ‘가두리양식’을 포기하고 뉴스 검색기능만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뉴스이용자가 기사를 선택하면 해당 언론사의 기사페이지로 이동하기 때문에 네이버로서는 뉴스에 대한 전재료를 제공하지 않아도 된다. 트래픽이 네이버가 아닌 언론사로 연결되기 때문에 언론사의 트래픽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언론사의 광고 증가와 수익 증대가 기대될 수 있다.
네이버는 그동안 뉴스에디터들이 뉴스의 배열이나 여타의 서비스에 개입하고 있다는 의심을 끊임없이 받아왔다. 이러한 의심에도 불구하고 언론사들이 많은 전문 인력과 비용을 투입해 뉴스를 생산하는데, 정작 뉴스의 유통은 네이버를 통해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사람들이 전통적인 종이신문보다는 스마트폰을 통해 즉각적으로 뉴스를 소비할 수 있는 디지털환경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 아래서 뉴스를 생산한 언론사보다는 네이버가 광고수익을 대부분 올리고 있다. 언론사들은 조금이라도 추가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해 네이버의 뉴스제휴서비스에 ‘의존’하는 현상이 보편화됐다. 더 나아가 전문 인력을 갖추지 않고 인터넷포털의 뉴스 검색서비스에 의존해 수익을 올리려는 인터넷신문사들이 우후죽순으로 증가하는 현상도 낯설지 않다.
뉴스편집권이 언론사에게 주어지는 것은 사필귀정이다. 취재를 통해 작성한 수많은 뉴스들을 ‘뉴스가치’의 경중을 따져 취사선택하고 순서를 배열하는 것은 언론사 본연의 업무이다.
이번 기회에 언론들이 사회적 공기(公器), 뉴스 유통의 중심, 건전한 여론 형성과 전달자로서의 중심을 되찾아야 한다. 그동안 언론들은 인터넷포털이 뉴스에 대해 제값을 치르지 않고 있으며, 사회적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드루킹파문’이 촉발제가 됐지만, 이를 계기로 사회 환경의 감시자로서 책임을 회복하고 신뢰받는 언론으로 도약해 정통 언론의 부흥이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네이버의 뉴스서비스 정책변화로 인해 마련될 새로운 뉴스환경에서 언론사가 과거로 회귀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 예전과 같이 언론사가 자사로 유입되는 트래픽 증가를 더 높은 광고수익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선정적 광고로 도배하지 않기를 바래본다. 이용자들의 뉴스 이용을 방해하는 광고로 자사 홈페이지와 뉴스페이지를 ‘도배’하지 않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