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문화재단, 홍성전통시장서 보부상행사 개최
충남문화재단, 홍성전통시장서 보부상행사 개최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8.04.23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부상4월행사포스터(사진=충남문화재단 제공)
보부상4월행사포스터(사진=충남문화재단 제공)

충남문화재단은 오는 26일 오전 11시 홍성 전통시장에서 2018 문화가 있는 날 ‘보부상 이고․지고․렛츠고!’ 행사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행사는 지역전통문화유산인‘보부상’을 재조명하고 이를 지역특화프로그램으로 개발해 지역민의 문화향유기회를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흥정과 만남이 있는 보부상의 주요활동무대인 장터에서 홍성전통시장상인, 홍성지역예술인, 홍성지역민들이 행사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주도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공연프로그램으로는 보부상단인 예덕상무사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홍성시장 상인공연단 '길'의 무용 및 풍물공연과 홍성예총 예술인들의 공연, 민속악단새녁의 보부상 마당극, 청주품바의 각설이품바공연이 이뤄진다.

또한, 보부상 전통체험으로는 △보부상 죽방울 컬링, 죽방울만들기 및 돌리기 △엿치기 체험 △다다미 체험 △물양동이지기 체험 △전통짚공예 체험 △장작패기 △나무지게 체험 △약장수동동구르무 치기 체험이 열린다.

특히, 홍성의 특색을 살린 지역전통체험과 장터문화체험으로는 △충청남도 무형문화재인 지승제소체험과 홍성댕댕이장체험 △중요무형문화재 96호 성촌토기 옹기장체험 △홍성위인 나무오카리나 만들기 체험 △홍성전통시장 보물투어 △홍성장보기체험이 진행된다.
 
그 외에도 홍성청년창업단과 홍성지역 어머니들이 함께 참여하는 홍성맘카페의 △플리마켓 △어르신 건강 및 미용봉사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신아일보] 충남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