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영등포점 국가 귀속…속타는 업체들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국가 귀속…속타는 업체들
  • 김동준 기자
  • 승인 2017.11.02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점 업체들 임대료 인상 전망에 울상
“정부 일자리 창출에 역행” 비판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이 2년 임시사용 허가를 받아 2019년까지 연장운영이 결정됐지만 입점 업체들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3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장화 롯데백화점 영업본부장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민자역사의 2년 임시사용 허가 내용이 담긴 MOU(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영등포역과 서울역, 동인천역 등 3곳의 민자역사는 올 12월이면 30년 점용허가 기간이 만료돼 국가에 귀속될 예정이었다. 

해당 역사에서 점포를 운영중인 롯데쇼핑 측은 정부의 국가귀속 방침이 늦어진 데 대해 불만이 있었던 상태. 영등포역에 위치한 롯데백화점과 서울역의 롯데마트 등 점포는 서울 지역에서도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라 롯데쇼핑 입장에서는 올 연말 핵심점포를 잃을 뻔 한 상황이었다.

특히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의 경우 역사가 국가에 귀속되면 백화점 입점 업체들도 모두 철수해야 하는 상황에서 해당 상인들의 반발도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영등포점에 근무하는 인원은 롯데 직원 200여명과 협력사 직원 2800여명 등 총 3000여명.

때문에 임시사용 허가가 롯데와 입점 업체들은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은 해결했지만 결국 2년 뒤에는 국가로 귀속되기 때문에 미봉책일 뿐”이라는 게 공통된 견해다. 

일단 롯데백화점 측은 2년 뒤를 전망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2년이 지난 뒤에도 백화점을 운영할 수 있을지 여부는 국토교통부가 칼자루를 쥐고 있다는 설명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2년 뒤에는 국토부가 나서서 경쟁입찰을 진행하지 않겠느냐”며 “지금 단계에서 경쟁입찰 참여 여부를 논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당연히 입점 상인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년 임시사용 기간에 입점 업체들의 임대료가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실제 롯데백화점 등을 운영하는 롯데쇼핑이 조성하고 20년간 무상으로 운영해 오던 ‘부산 롯데월드 지하도 상가’의 경우 부산시설공단으로 관리권이 이전되면서 사용료와 보증금이 약 3배가량 오른 사례가 있다. 

앞서 이 본부장은 국감에서 입점 업체 점주와 고용된 직원들과 관련해 “최대한 국유재산법에 저촉되지 않는 계약형태로 계약하고, 전환이 안 되는 업체는 공단이 해당 업체와 계약한 후 롯데가 위탁 관리하는 방식으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동준 기자 blaam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