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KBS 사장 임명’ 책임 공방
여야 ‘KBS 사장 임명’ 책임 공방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8.2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KBS 정상화, 더 이상 파행 겪는 일 없어야”
민주·민노·창조한국, 국정조사 요구서 국회에 제출 자유선진 “정치 쟁점화하려는 것 동조하기 어렵다” 여야는 26일 KBS 이사회의 이병순 신임 사장 임명 결정과 관련 서로 책임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KBS가 정상화 과정을 걷게 됐다”며 “KBS는 대한민국에서 국민 여론 형성에 영향력이 큰 매체이므로 이제 사장 선임 및 퇴임 문제로 파행을 겪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고 평가했다.

김정권 원내 공보부대표도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 “KBS 사장이 임명된 뒤 (KBS를) 국민의 방송으로 돌리고자 하는 본래 취지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거나 편파방송을 할 때 (국정조사를) 해도 늦지 않다”며 “국정조사까지 갈 사안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김 공보부대표는 청와대 인사들의 ‘대책모임’에 대해서도 “대통령의 참모들이 (KBS 사장의) 적격 여부를 논의하고 대통령에게 조언을 하는 것은 참모로서의 도리”라고 옹호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민주당이 KBS 사장 인선문제로 국정조사를 추진중인 것과 관련해 “민주당이 이 문제를 정치 쟁점화하려는 것에 동조하기 어렵다”고 밝혀, 한나라당과 보조를 맞췄다.

이 총재는 “지금 야당이 KBS 문제를 다시 쟁점화하려는 것은 과거 정권의 앞잡이 노릇을 한 KBS에 대한 향수가 남아 있기 때문”이라며 “(KBS를) 활용하지는 못할 바에는 정권의 발목을 잡겠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은 이날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과 네티즌 탄압 실태규명을 촉구하는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는 등 강력 반발했다.

민주당 서갑원 원내수석부대표와 민주노동당 이정희 원내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가 자행하고 있는 언론탄압에 대해 국민적 불안과 의혹을 해소하고 국민의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이명박정부의 방송장악 및 인터넷 네티즌 탄압에 대한 실태조사를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야3당은 이번 국정조사를 통해 △방송언론 탄압에 대한 청와대 개입 여부 △방송사 및 방송유관기관 사장 낙하산 인사문제 △KBS 정연주 사장 해임에 대한 불법성 여부 △인터넷 네티즌에 대한 검찰수사의 문제점 △최시중 위원장을 통한 언론장악 기도 등을 밝힐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