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원구성 완료…본격 가동
국회, 원구성 완료…본격 가동
  • .
  • 승인 2008.08.26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홍준표·법제사법-유선호·보건복지-변웅전 등
내달 1일 정기국회…정국 주도권 잡기 경쟁 돌입 국회는 26일 오후에 본회의를 열고 상임위원장 18명을 선출하고, 가축전염병예방법(가축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국회는 이날 원구성을 완료할 예정이며 각당은 다음달 1일 열리는 정기국회를 통해 정국 주도권 잡기를 위한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한다.

한나라당은 국회 운영위원장에 홍준표 원내대표, 정무위원장에 김영선, 기획재정위원장에 서병수, 외교통상통일위원장에 박진, 국방위원장에 김학송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또 행정안전위원장에 조진형, 문화체육관광위원장에 고흥길, 국토해양위원장에 이병석, 정보위원장에 최병국, 예결특위 위원장에 이한구, 윤리특위 위원장에 심재철 의원을 선임했다.

민주당은 법제사법위원장에 유선호, 교육과학기술위원장 김부겸, 지식경제위원장 정장선, 환경노동위원장 추미애, 여성위원장 신낙균, 농수식품위원장에는 이낙연 의원 등 6개 몫의 상임위원장을 내정했다.

자유선진당과 창조한국당의 공동 교섭단체인 ‘선진과 창조의 모임’도 보건복지가족위원장에 선진당 변웅전 의원을 내정했다.

상임위원장 후보들은 이날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를 통해 선출되며, 재적 의원 299명 중 과반수 출석 중 출석 의원 중 다수 득표자가 위원장으로 확정된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또 ▲국제경기지원특위 ▲여수엑스포지원특위 ▲독도영토수호대책특위 ▲남북관계특위 ▲규제개혁특위 ▲국가균형발전 및 행복도시대책특위 ▲기후변화대책특위 ▲저출산고령화대책특위 ▲미래전략 및 과학기술특위 ▲중소기업경쟁력강화특위 등 10개의 특위 구성 안도 처리 될 예정이다.

국제경기지원특위 위원장에는 한나라당 박종근, 규제개혁특위원장에는 정진석, 독도영토수호대책특위에는 원유철, 기후변화대책특위 위원장에는 이인기 의원이 각각 내정됐다.

국가균형발전 특위에는 민주당 홍재형, 여수엑스포지원특위에 강봉균, 남북관계특위 이용삼, 저출산고령화대책특위에는 이석현 의원이 각각 위원장으로 선출될 예정이다.

‘선진.창조 모임’은 이날 본회의 전 의원총회를 열어 미래전략 및 과학기술특위 위원장과 중소기업경쟁력강화특위 위원장 내정을 확정한다.

국회는 또 광우병 발생시로부터 5년내 30개월 이상 월령 쇠고기 수입을 재개할 경우에는 국회 심의를 거치도록 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는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안도 처리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