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대책회의‘방송장악’날선 공방
KBS 대책회의‘방송장악’날선 공방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8.25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청와대 참모 ‘대책회의’에 참석은 당연”
민주 “정부의 방송장악 음모 드러난 명백한 사건” 여야는 25일 KBS 이사회가 최근 불거진 ‘KBS 대책회의’ 논란에도 불구하고 당초 예정대로 이날 사장 후보 제청을 위한 임시 이사회를 강행한데 대해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사장 임명권이 대통령에게 있고, 이사장과 대통령 참모는 대통령에게 추천할 의무가 있는 만큼 청와대 참모들이 ‘대책회의’에 참석한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논의 절차라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대책회의’에 청와대 참모와 사장 응모자가 참석한 것은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 음모가 현실로 드러난 명백한 사건이라며 책임자 문책과 함께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KBS 대책회의’ 논란과 관련, “참모들은 KBS사장이 누가 적격인지 모여서 의논하는 것이 당연한데 무슨 음모를 꾸민 양 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KBS 사장 임명 권한이 유재천 이사장한테 있다면 그 모임은 잘못된 것이지만, 유 이사장을 비롯해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에게 누가 적격 인사인지 추천하는 역할이고, 대통령에게 임명권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KBS 사장의 중요성을 지난 좌파 정권 동안 많이 겪었고, 사장이 좌파 인물이 되고 방송 전문가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될 때 KBS가 어떻게 잘못 흘러가는지 똑똑히 보았다”며 “바른 사람을 천거하기 위해 대통령 참모진과 관계 인사들이 모인 것을 마치 범죄를 저지르기 위해 모인 것처럼 끌고 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제의 본질은 KBS 사장의 임명권이 대통령에게 있는 이상 대통령 참모는 직언을 해야 하고, 사전에 누가 적격 인사인지 알아봐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애서 “공영방송인 KBS가 정권에 의해 장악되는 관영방송이 되서는 절대 안 된다”며 “다른 건 몰라도 언론이 정부에 의해서 장악되는 것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이 국민정서이자 판단”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만약 국민들의 눈을 가리고 귀를 막는 암흑 같은 시대가 재현된다면 이 나라 민주주의가 어디로 가겠느냐”며 “최근 자행된 청와대 주도의 KBS 장악을 위한 대책회의는 마땅히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하고 국정조사를 통해 낱낱이 그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정배 의원도 “지난 17일 KBS 대책회의가 열렸고, 지난 주말에는 은밀하게 어떤 방식으로든 간에 사장문제에 대한 청와대 최종 결정사항이 내려갔을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정연주 사장의 해임을 결정하면서 KBS도 거듭나야 한다고 얘기했지만, 거듭 나야할 사람은 KBS가 아니라 대통령 자신”이라고 비난했다.

천 의원은 “출범 6개월 동안의 방송언론 장악에 대해 국회는 국정조사를 해야 하고, 국회에서 증인들을 불러서 청문회를 열어 진위를 명백히 가려야 한다”며 “언론장악의 대리 역할을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하고 있는 만큼 최시중 위원장에 대한 탄핵 또는 사퇴권고를 관철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공영방송의 기능을 높이기 위해 만남이 필요했다면 방송 전문가들을 만났어야지, 왜 KBS사장 제청권을 갖고 있는 이사장과 관리감독기구인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사장 후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당사자들을 한 자리에서 만났느냐”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