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병원, 「굿모닝! 헬스투어」인기
안동병원, 「굿모닝! 헬스투어」인기
  • 안동 강정근 기자
  • 승인 2008.08.2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병원, 「굿모닝! 헬스투어」인기 건강과 관광이 한꺼번에…신개념 웰빙 의료상품 건강하게 즐겁게 오래살고 싶은 것보다 더 바랄 것이 있을까? 대다수 사람들이 이를 목표로 열심히 살아가지만, 건강할 땐 돈을 벌어야 하고 경제적 여유를 즐길 때쯤이면 건강이상이 찾아오는 안타까운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그럿 탓인지 최근 건강도 챙기고 여행도 즐기는 새로운 의료관광 상품이 봇물을 이룬다.

병원과 자치단체, 국가까지 나서 전략상품으로 설정하고 있다.

태국, 싱가포르, 인도 등 외국에서는 진작부터 의료관광 상품으로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

그런 성공을 벤치마킹해 우리 정부와 주요자치단체들이 발벗고 나섰지만 아직은 걸음마 단계인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의료관광, 즉 헬스투어란 개념조차 낯설던 2002년부터 지방의 한 병원이 야심차게 추진계획을 세우고 차곡차곡 준비를 마쳐 올해부터 본격 운영해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안동병원의 “굿모닝 헬스투어” 국내 병원계의 서비스 열풍을 선도했던 안동병원이 2002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설정한 것이 바로 헬스투어. 당시 신축병원 설계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강보영 이사장이 제안해 타당성 조사를 거쳐 신축병원 한층 전체를 의료텔, 즉 병원내 호텔시설로 확정했다.

아울러 안동지역의 풍부한 문화자원, 낙동강상류의 수려한 자연환경, 호텔같은 병원시설과 건강검진 상품을 접목시켜 2007년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안동병원은 지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찾기 위해 떠나는 색다른 건강여행 프로그램이라는 컨셉으로 지역민과 안동지역 출신 출향인사를 대상으로 홍보마케팅을 실시했다.

국내외서 호응도 높아 미국의 시애틀, 오클라호마시티 등 미국교포를 비롯해 출향인사, 서울대학교, 카이스트 동문 등 학교 단체 모임, 기업체 근로자 복지프로그램 등으로 인기. “안동병원 굿모닝! 헬스투어 프로그램”은 는 건강과 휴식, 관광과 레저를 동시에 경험하면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다지는 웰빙건강 프로그램으로 작년 여름에 모 방송국 프로그램에 소개되기도 했는데 프로그램의 핵심은 건강, 관광, 레저, 교육 등 4가지 핵심 키워드로 다음과 같다.

검진 -종합검진, 정밀, VIP프리미엄형 선택가능 안동병원 종합건강증진센터에서 실시하는 종합검진프로램으로 90여가지 검사항목을 기본으로 초음파, MDCT, MRI, PET-CT 검사 유무에 따라 일반형과 고급형, VIP형, 프리미엄 형 등 5개 프로그램을 선택할 있다.

아울러 병원내 호텔에서 편안함, 쾌적함, 편리함,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고 는 낙동강이 훤히 내려보이는 수려한 조망을 즐길 수 있다.

병원내 호텔인 12층 게스트룸 디럭스룸, 트윈룸, 한실로 선택가능하다.

레저-골프, 낙동강레프팅, 국립공원 트레킹 등 다양 안동을 비롯한 경북북부지역의 수려한 자연환경과 어우러진 풍부한 레저 및 휴양시설을 체험할 수 있다.

쾌적한 골프장, 깨끗한 레프팅, 소백산 주왕산 국립공원, 청량산 도립공원, 퇴계오솔길 체험 등 선택에 따른 트레킹이 가능하다.

관광 -하회마을, 도산서원 등 문화유산을 전통음식과 함께 관광은 도시 전체가 문화재, 박물관이라 할 수 있는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재미있는 해설과 함께 투어할 수 있다.

하회마을, 도산서원, 봉정사, 종가, 박물관, 문학관 등 다양한 문화유적지를 경험할 수 있으며 양반밥상, 간고등어, 안동찜닭 등 맛과 건강이 조화로운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다.

교육-대·소회의장, 게스트룸 등 1박2일 세미나 연수 교육 - 교육은 세미나, 연수, 워크샵 등 각종 프로그램 진행이 가능하다.

소회의장, 300명 동시수용이 가능한 대회의장을 비롯, 동해안 바닷가에 위치한 안동병원 연수원 이용도 가능하다.

안동병원은 1992년 병원 문턱이 높던시절 국내 병원 최초로 병원에서 서비스 개념을 도입한“고맙습니다” 운동을 전개해 유명해 졌다.

현재까지도 매월 100명정도가 안동병원의 서비스 사례를 배우기 위해 벤치마킹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덤으로 안동병원의 서비스 공개과정에 참여할 수도 있다.

안동병원의 「굿모닝!」헬스투어 프로그램은 홈페이지(www.agh.co.kr)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굿모닝 헬스투어 문의 : 840-0530,0531 안동 강정근 기자 jggang@shinailbo.co.kr 용상안동병원 개원! 긴~~ 병에 효자 난다!! 고품격 노인전문 요양병원, 내과, 신경과, 재활의학과, 신경정신과, 한방 협진치료 안동병원(이사장 강보영)이 운영하는 고품격 노인요양 및 정신 전문병원인 용상안동병원이 리모델링 착공 1년만에 완전 탈바꿈해 7월 1일 개원식을 갖고 진료를 시작했다.

투입된 예산만 1백억원 이상 규모로 미국 일본을 비롯한 국내외 유명 노인전문 병원을 벤치마킹한 후 병원 일부 개보수가 아닌 외ㆍ내부 구조 전체 리모델링으로 기능을 보완 재건축 하여 고령화 된 지역에 적합한 수발이 필요한 환자 및 만성 중증질환자 위주의 고객중심형 고품격 병원으로 완공됐다.

용상 안동요양병원은 수상동 안동병원과 경북 권역응급의료센터와의 24시간 협진체계를 구축해 환자의 응급상황 또는 급성질환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한.양방 의학의 신속 정확한 협진시스템으로 치료 효과를 극대화고 만성 질환환자의 치료와 요양의 기능을 조화롭게 한 공간배치로 환자 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내과, 재활의학과, 신경정신과, 신경과, 한방침구과, 영상의학과 등 6개 진료과를 운영하며 인공신장센터, 의료사회사업센터, 평생교육센터, 재활센터와 진단검사의학과 등 만성 중증 환자 및 마비환자를 위한 전문화된 집중치료센터를 운영한다.

재활의학과 : 재활ㆍ요양 전문스텝의 진료와 보바스 요법 자격을 갖춘 전문치료사의 치료요법과 첨단 장비를 갖춘 재활센터의 넓은 공간에 운동치료실과 열전기치료실, 작업치료실이 재활의학과 외래진료실 앞에 위치해 수시로 상담 치료가 가능하다 내과ㆍ신경과 : 고혈압, 당뇨, 기력회복, 중풍, 치매, 어지럼증 등 노인성 만성질환에 대한 내과, 신경과적 치료를 담당한다.

내과-재활의학 협진, 신경과-한방협진 프로그램 등 환자중심의 협진활동이 활발하다.

한방과 : 한ㆍ양방 의학의 신속 정확한 협진시스템으로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하고 경희대학교 한의과 대학 출신의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국내산 최상급의 약재, 그리고 침, 뜸, 체질별 처방의 한방치료로 만성 질환 환자의 건강 기능회복 및 유지를 돕는다.

신경정신과 : 맞춤교육프로그램으로 신속한 사회적응을 돕는 신경정신과는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갖춘 3명의 의료진과 사회적응교육을 담당하는 의료 사회사업사, 환자치료를 돕는 정신보건 간호사와 치료사 등 전문스텝이 정성을 다하고 있다.

의료사회사업센터와 평생학습센터 : 의료 사회사업센터는 장기요양환자의 재활과 정신건강을 돕는 인지, 회상, 음악, 미술, 오락 등 재활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평생학습센터는 안동병원 시민대학인 리더스포럼, 컴퓨터 교실, 영어회화 교실 교육강좌등 취미교실과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개설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개방 지역사회의 문화공간으로 적극 활용 된다.

고객중심의 공간배치, 품격있고 편리한 시설환경 : 용상안동병원은 의료서비스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혜자 중심의 공간배치로 기능을 보완하여재건축 했다.

만성 질환자가 병을 치료하고 편안하게 요양하며, 보호자들까지 편히 생활할 수 있는 치료 및 생활공간으로 바꾸었다.

자연광이 건물 구석구석까지 비추도록 해 자연의 생동감을 주고 병동마다 깔끔하고 쾌적한 샤워시설, 주방시설, 간이 테라스와 병동내 핵심공간에 넓은 휴게실과 옥외 정원을 설치해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모든 층에서 전면 통유리를 통해 수려한 낙동강을 조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입원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입원실 등에 채광 및 환기기능을 최대한 확보하였다.

용상안동병원 진료문의 : 82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