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문국현 체포동의절차 착수
검찰, 문국현 체포동의절차 착수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8.2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국현 “검찰, 허위 유포하고 억지로 범죄혐의 상상해”
차명진 “검은 돈 문제…자신들이 민주투사 인양 착각” 권선택 “당대당 사안 아니다” “어떻게 할지 신중히 생각” 검찰이 21일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를 체포하기 위한 국회의원 체포동의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문국현 대표는 이날 자신에 대한 검찰의 체포 영장 청구에 대해 “검찰은 어느 한쪽에 서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억지로 범죄 혐의를 상상하는 곳”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문 대표는 이날 PBC 라디오 ‘열린 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검찰은 재판기관이 아니고, 사법부가 변호인단 사이에서 옳고 그름을 가리는 곳이다.

재판부에서 옳고 그름을 가려야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1년 만기의 당사랑 채권 대금이 아주 투명하게 당 공식 계좌에 입금된 것을 검찰도 잘 알고 있으면서도, 검찰은 거짓말을 공공연하게 언론에 흘리고 있다”며 “이런 검찰이 어떻게 국가의 녹을 먹는지 알 수가 없다.

국회의원도 이렇게 함부로 다루는데 일반 기업인이나 서민은 어떻게 하겠느냐”고 맹비난했다.

그는 문 대표에 대한 수사가 이재오 전 의원의 정계복귀 움직임과 관련이 있지 않느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다른 당 대변인 말씀 중에도 ‘은평에서 아무 것도 털어서 안 나오니까 국회의원 선거 패배에 대한 보복을 하고 있다’ 라든가 ‘한반도 대운하 부활을 위한 것이다’, 또 ‘이재오 전 의원 복귀를 위한 노력’이라고 한다”며 “나도 상당 부분 동의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부 세력이지만, 잘못된 것의 부활과 복귀를 꾀하고 있다고 많은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재오 전 의원의 ‘홈피 정치’ 논란에 대해 “내용을 보면 너무 정치 복귀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고, 온 국민이 반대하고 있는 대운하를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밀어붙여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범여권의 힘의 중심으로써 다시 정치로 돌아와야 한다는 생각을 너무 보이니까 우리 정국이 더욱 소용돌이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한나라당 차명진 대변인은 이날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에 대한 검찰 조사와 관련, 공안정국이 조성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지도자부터 법을 지켜야한다”며 “법을 제대로 집행하기 위한 절차들이 진행되는 것이지, 공안 정국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차 대변인은 이날 라디오 와의 인터뷰에서 “문국현 의원은 9번, 김재윤 의원은 3번 검찰 소환을 거부했다는 것 자체가 법을 우습게 만드는 상황이고, 검은 돈을 받아서 문제가 되는 것인데 자신들이 민주투사나 되는 것처럼 착각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백주 대낮에 광화문에서 대통령 욕을 해도 안 잡아가는데 공안정국이라고 이름 붙이면 안 된다”며 “우리 나라의 법질서가 너무 흐트러져 있는데, 특히 권력을 가진 사회 지도층부터 법을 안 지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국현 대표에 대한 체포영장 국회 동의안 처리와 관련, 한나라당의 당론이 정해졌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국회에서는 동료 의원에 대한 체포영장 처리를 당론으로 정한 적이 없다”며 “우리 의원들이 알아서 양심껏, 소신껏 하리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기존의 탈여의도 기조에서 벗어나 최근 친여의도 기조로 관계개선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동안 이 대통령은 여의도 정치가 여러 가지로 소모적인 측면이 있으니 과정보다는 결과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하려는 듯이 보였는데, 촛불시위를 겪으면서 국민에게 동의를 구하는 과정에서 여의도 정치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해야할 필요성을 많이 느끼지 않으셨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선진당 권선택 원내대표는 이날 검찰이 원내교섭단체 파트너인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에 대한 체포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 “원칙적으로 당 대 당으로 논할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 ‘유용화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 사안은 양당이 공조를 취하기로 한) 정책연대의 사안이 아니기 때문”이라며 “일단 파트너로서 이렇게 된 것에 대해 정말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체포동의안 처리문제와 관련, “앞으로 사안을 검토해 어떻게 할 것인지 신중하게 다룰 생각”이라며 “우선 체포영장의 내용을 알아야 판단이 될 것”이라고 신중론을 폈다.

그는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가 원구성을 못하면 세비 지급 정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강력히 동의하고 선진당도 법안을 준비중”이라고 소개한 뒤 “회의를 하지 않으면 급료를 줄 수 없다는 ‘무의무급(無議無給)’ 원칙을 확실히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불교계가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에 항의하기 위해 준비중인 범불교대회와 관련, “누적된 불만이 폭발한 것으로 그동안 이명박 정부가 해온 것을 보면 당연하다”며 “강력하게 항의해 이번에 종교편향의 의구심을 해소할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여야간 가축법 개정 합의안이 위헌 소지가 있다는 농림수산식품부측 입장에 대해 “추가협상 내용을 법에 담는 것은 문제가 없다”며 “수입재개시 국회 동의가 아닌 심의를 받는 정도는 정부가 수용해야 한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