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상'에 中 네티즌 빈축
'류상'에 中 네티즌 빈축
  • 신아일보
  • 승인 2008.08.18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상으로 출전 포기...네티즌 부상 의심

13억 중국인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았던 '황색 탄환' 류샹(24, 중국)이 예선전도 참가하지 못하고 부상으로 출전 포기 의사를 밝히자 중국 네티즌들이 의심어린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류샹은 18일 낮 12시50분(이하 한국시간) 궈자티위창(國家體育場)에서 열린 육상 남자허들 110m 예선 1라운드 6조 경기에서 갑자기 오른쪽 발목의 통증을 호소했고 결국 출전을 포기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류샹의 경기를 보기 위해 TV 앞에 앉아 있던 중국 네티즌들은 수천 개의 댓글을 달며 류샹에게 실망감을 표시했다.

한 네티즌은 "경기 전에만 해도 자신있다고 하더니만 왜 갑자기 경기를 진행하자마자 아프다고 하느냐"면서 "예선에서 떨어질까봐 무서워서 그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무서워서 도망간 것이냐. 당신을 영웅으로 삼기에는 우리가 너무 창피하다"면서 "일찌감치 출전을 포기했더라면 우리들은 당신을 주목하지 않았을 것이다"면서 비아냥거렸다.

심지어 한 네티즌은 "거짓말쟁이 류샹에게 혹독한 맛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간이 콩알 만한 류샹은 국제대회에 출전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일부 네티즌들은 류샹의 경기 출전 포기에 대해 애정어린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한 네티즌은 "13억의 주목을 받고 있는 그의 스트레스를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금메달보다는 류샹 당신의 다리가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류샹은 영원한 우리 중국 국민들의 우상이다"면서 "다리를 영원히 못쓰게 되는 것보다 출전을 포기하는 게 낫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중국 네티즌들이 류샹의 부상과 관련해 의심을 가질만한 데는 다 이유가 있다.

그동안 로이터나 AP통신 등, 외신들은 류샹에 대해 "상처가 심해 2연패가 불가능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반면, 신화통신 등 중국 언론들은 "류샹은 컨디션도 좋고 약간의 부상이 있기는 하지만 2연패는 문제없을 것"이라고 보도해 왔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 당 기관지 런민르바오는 18일 오전 11시59분 발 뉴스에서 류샹의 코치인 쑨하이핑(孫海平) 코치의 말을 인용 "라이벌에 대해서 단 한번도 생각해 본적이 없다.

운만 따라준다면 이번 올림픽에서 2연패가 가능할 것이다"면서 경기전 자신감 넘치는 류샹의 모습을 보도했다.

이는 경기가 시작되기 불과 1시간 전이었다.

이 같은 보도에 중국 시민들은 한껏 기대에 부풀어 있었지만 스타트 블럭에 들어간 류상은 절뚝거리며 고개를 떨군 채 경기장을 빠져 나왔다.

한편, 류샹은 그동안 다리 근육통과 아킬레스건 부상 등으로 컨디션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안방에서 치러지는 대회라는 점과 자신에게 쏠린 이목으로 인해 출전을 강행했던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