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잇단 비리 의혹에 곤혹
한나라, 잇단 비리 의혹에 곤혹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8.09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윤옥여사 사촌언니 공천 비리에 이어
유한열 상임고문 로비 의혹까지 불거져 한나라당이 최근 서울시의회 금품수수 의혹 사건과 영부인 김윤옥씨의 사촌언니 공천 비리 의혹에 이어 유한열 상임고문의 로비 의혹까지 불거지자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단 한나라당은 맹형규 정무수석이 먼저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권력형 비리’가 아닌 ‘사기꾼들의 실패한 로비’로 사건의 성격을 규정해야 한다며 조기 진화에 안간힘을 쏟는 모습이다.

검찰과 한나라당에 따르면, 유한열 상임고문은 지난 2월 모 통신업체로부터 이 업체가 국방부에 전산장비를 납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가로 2억3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긴급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

유 고문 외에도 지난 대선 때 한나라당 중앙선거대책위에서 활동했던 H씨, 당시 이명박 대통령 후보 정책특보를 지낸 K씨 등도 이 업체 사장 이모씨로부터 각각 억대의 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유 고문은 로비 과정에서 맹형규 정무수석과 공성진 의원에게 접근한 것으로 알려져 한나라당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맹 수석과 공 의원 측은 유 고문이 막무가내식으로 찾아와서 만났을 뿐, 돈을 받거나 청탁을 들어준 일이 일절 없다며 결백함을 주장하고 있다.

맹 수석 측은 지난 9일 “지난 1월말 유 고문이 수 차례 전화를 걸어와 만나자고 했지만, 당시는 인수위 시절이어서 너무 바빴다.

자꾸 거절하기 어려워 딱 한번 15분간 만났다”고 말했다.

그는 “유 고문이 맹 수석에게 전산장비 관련 서류와 자료를 보여주면서 청탁을 했지만, 맹 수석은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서 해야지, 이런 식으로 처리하려고 하면 안 된다.

나는 이 일에 일체 관여하지 않겠다’고 거절의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유 고문은 자료와 함께 하얀 봉투를 건넸는데, 열어보지 않아서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상식적으로 정황상 돈봉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맹 수석은 ‘나는 이런 것을 받는 사람이 아니다’며 민망할 정도로 단호하게 거절했다”고 강조했다.

공 의원 측도 “유 고문이 막무가내식으로 전화를 계속 해왔고, 3월달에 총선 선거 사무실을 찾아와서 한번 만났다”며 “중진이고 당내 어르신인데 면전에서 거절하기 어려워 얘기를 들었다.

당시 유 고문은 전산장비를 해당 업체의 것으로 교체하지 않을 경우 수백억원대의 손실이 난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형사업이고 막대한 국고가 손실될지도 모르는 중대한 사안이라 판단해 공 의원이 사실 확인을 해보라고 지시해서 국방부 차관을 불러 관련 보고를 들으려 했지만, 차관이 마침 군부대 시찰 중이어서 그 대신 차관 보좌관을 만나 사실관계에 대해 확인을 했는데, 해당 업체의 기술이 앞선 기술이라 보기도 어렵고 연동 문제 등으로 인해서 예산 절감 효과도 그다지 크지 않다는 말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유 고문의 국방부 군납 비리 의혹과 관련, 한나라당이 먼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사건이고, 사기꾼들의 단순 사기 사건이라며 이번 사건이 권력형 비리로 비화되지 않도록 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차명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사기꾼들이 권력에 접근해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다 실패한 사건”이라며 “이들의 로비를 받았던 한나라당 관계자들은 즉각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 한 점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