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행정부의 국회무시한 행동”
야4당 “행정부의 국회무시한 행동”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8.0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 불출석 대응 공동의총 열기로…특위 출석 촉구
야 4당은 7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긴급 원내대표간 회동을 열고 “8일 야4당 공동 의원총회를 열어 이명박 정부의 독선과 한승수 국무총리의 쇠고기 국정조사 특위 불참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와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한 뒤, 김형오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 차원에서 한 총리의 사과와 특위 출석 요구를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민주당 원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자꾸 유례가 없는 일들이 벌어져서 (야4당이) 굉장한 심각성을 공감하고 있다”며 “총리가 헌법을 위반하고 위원회의 결의에 의한 출석을 거부한데 대해 김 의장이 국회를 대표에 총리에게 경고하고 사과와 국회에 출석할 것을 요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자유선진당 이 의원은 “총리가 상임위나 특위에 나와 답변하는 것은 국무총리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는 말을 했는데 참으로 개탄스럽고 한심한 생각을 가진 공무원들”이라며 “한 총리는 현 정부의 2인자로서 바로 정부를 대표하는 분인데 이렇게 국회를 무시하고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는 매우 잘못된 것이다.

국회가 결단을 내려서 총리의 사과와 확실한 출석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노당 강 대표는 “정부가 여당을 믿고 이런 것인지 모르지만, 해보려면 해봐라는 식의 배짱이 아닌가. 이건 아주 심각하다”며 “이는 입법부의 역할과 기능을 무시, 무력화시키고 꼭두각시로 전락시키려는 것”이라고 한 총리를 비판했다.

창조한국당 문 대표는 “이 정부의 오만과 독선의 분위기가 이제 확산되는 것 같고, 결국 총리가 반드시 나와야 할 자리를 피한 것”이라며 “야4당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회와 국민을 경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김 의장은 야4당의 이같은 요구에 특위 위원장인 한나라당 최병국 의원에게 사실 파악을 들어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뒤, 8·15 전까지 국회 원구성 합의를 끝낼 것을 요구, 야4당 대표·원내대표들의 표정을 일순간 굳어지게 했다.

김 의장은 “지금 굉장히 중요한 게 국회 원구성을 하는 것”이라며 “여야를 떠나 국회의원이 국회에 안 들어오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우리 스스로 헌법 정신을 유린하고 있지 않나”며 “전 의원들에게 편지도 보냈지만, 정말 스스로가 부끄럽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자유선진당 이 의원은 “정치적으로 주도권을 갖고 있는 정부와 여당의 탓이 크다”며 “소수파를 잘 배려하고 귀담아 듣는 것은 정부와 이명박 대통령, 여당이 할 일 아닌가. 그런데 개별 의원들이 잘못했다고 하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원 원내대표도 “대통령이 여야간 합의를 거부한 것에 대한 전례를 다시 찾아봤지만 대통령이 직접 개인한 사례는 없었다”며 원구성 합의 파기에 대한 책임이 이 대통령에게 있음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