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전 대통령 기록물유출’ 수사 착수
‘盧 전 대통령 기록물유출’ 수사 착수
  • 김두평기자
  • 승인 2008.07.28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부에 배당
노무현 전 대통령의 기록물 유출 의혹사건에 대해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28일 국가기록원이 노 전 대통령 측을 대통령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해 옴에 따라 사건을 첨단범죄수사부(부장검사 구본진)에 배당했다.

수사팀은 구본진 부장 등 검사 4명과 특수부 혹은 형사부에서 지원받은 검사 1∼2명과 대검찰청 컴퓨터포렌직 전문가 수 명으로 구성된다.

검찰 관계자는 “첨단범죄수사부가 기술유출 사건 등과 관련된 수사 경험이 많아 업무의 효율성 등을 감안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의 주요 수사대상은 노 전 대통령의 서버 반출 경로와 기록물이 유출됐는지 여부, 봉하마을의 ‘e-지원'(참여정부 청와대 업무관리시스템) 서버가 국가 재산인지 여부 등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국가기록원 관계자에 대해 고발인 조사를 벌인 뒤 기록물 유출 의혹에 연루된 노 전 대통령 측 비서관과 행정관 등을 소환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와 봉하마을 압수수색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노 전 대통령 측은 18일 기록물 반환을 둘러싼 국가기록원과의 협상이 결렬된 뒤 하드디스크 14개와 백업용 파일 14개를 직접 경기도 성남의 대통령기록관으로 옮겼으나 ‘e-지원' 서버에 대해선 반환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국가기록원은 24일 노 전 대통령 측 비서관과 행정관 등 10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뉴라이트전국연합도 노 전 대통령을 비롯해 봉하마을 전산시스템 관리업체인 ㈜디네드의 대표이사와 대통령기록관의 임상경 관장 등 전원, 전 대통령 비서실 기록관리비서관실 전원, 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통령기록물 인수인계 관련자를 검찰에 고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