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서울시의장 “한나라당 탈당”
‘돈봉투’ 서울시의장 “한나라당 탈당”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7.24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지자제 망친 김귀환, 의원직도 사퇴해야”
‘돈봉투’ 추문으로 경찰에 구속된 서울시의회 김귀환 의장이 한나라당을 탈당하고 최근 받은 7월분 의정비를 반납하기로 했다.

24일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김 의장은 이날부로 한나라당에서 탈당하고, 지난 18일 본인의 계좌로 송금된 7월분 의정비 567만원 중 세금 등 공제액을 제한 484만여원을 반납하기로 했다.

김 의장은 이날 한나라당 탈당계를 제출했으며, 의정비 중 필수공제액을 제외한 484만3580원 전액을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사회복지시설인 삼동소년촌(보육원)에 기탁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장을 비롯, 김 의장으로부터 돈을 받아 경찰에 입건된 시의원 30명은 지난 18일 정상적으로 의정비를 받아 챙겨 빈축을 샀다.

현재 서울시의회 의원들은 수당과 의정활동비 명목으로 매달 567만 원씩 1년 동안 6804만원을 받고 있다.

의장에게는 매달 560만원의 업무추진비가 추가로 지급되지만, 김 의장의 경우 임기 첫날인 지난 13일 경찰에 긴급체포돼 한 푼도 쓰지 않았다.

시의회 사무처 관계자는 “김 의장이 측근을 통해 한나라당 탈당의사와 함께 484만여원 전액을 사회복지시설에 기탁하는 방식으로 의정비를 반납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김귀환 서울시의회 의장의 한나라당 탈당계 제출과 관련,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자치제 전반에 대한 불신을 가져온 사건의 중대성을 감안할 때 의원직도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구두논평을 통해 “탈당계 제출로 될 일이 아니며 의원직까지 사퇴해야 마땅하다”며 “이번 사태는 풀뿌리 민주주의라는 지방자치제 전체의 근간을 흔든 일대 사건으로 더구나 서울시는 수도라는 상징성으로 파장이 크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돈을 받은 시의원들도 의원직을 사퇴해야 마땅하며 이번 사건과 관련 의혹이 있는 국회의원들도 명확한 해명을 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홍준표 원내대표는 문제를 제기한 김민석 의원에게 징역을 살 것이라는 얘기만 하지 말고 본인이 직접 나서 법적 대응을 하든 해명을 하든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