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 시의원’ 주민소환 공론화
‘뇌물 시의원’ 주민소환 공론화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7.23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공개 제안…원혜영 “도마뱀 꼬리자르기로 끝날수도”
‘돈봉투’ 서울시의원 31명, 7월 의정비 정상 수령 서울시의회 뇌물사건에 연루된 시의원에 대한 정치권의 주민소환 실시 논의가 본격적으로 공론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23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등 야4당 공조를 통해 김귀환 서울시의장과 일부 시의원들에 대한 주민소환 실시를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하지만 선진당은 민주당이 공식 제안 이전에 언론에 발표한 것에 불쾌감을 드러내며 주민소환 실시 여부와 시점에 대해서도 검찰의 수사 결과를 지켜보면서 부족하다고 판단될 때 실시하자는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울시의회 뇌물사건이 도마뱀 꼬리자리기로 끝나는 것 같다”며 “(한나라당이) 준 사람에게 탈당을 권유했지만, 받은 사람에게는 아무런 조치를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 원내대표는 “지금 필요한 것은 의장 자리를 돈으로 사고판 시의원들의 의원직 박탈”이라며 “민주당은 야당과 더불어 공조해서 주민소환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우리한테 공식적으로 제안을 전혀 하지 않으면서 언론플레이만 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불쾌하다”며 민주당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박 대변인은 “또 서울시의장과 시의원을 비롯해 오르내리는 국회의원들에 대한 문제도 많다”며 공감대를 표하면서도 “그러나 지금은 검찰이 수사하고 있기 때문에 수사를 지켜보면서 불공정하고 객관적이지 않고 여전히 의혹이 남을 때 실시하면 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민노당은 서울시당 명의의 보도자료를 통해 “김 서울시의장을 비롯한 관련된 시의원들에 대한 주민소환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김 서울시의장을 비롯해 김진수 부의장, 이지철.이진식 상임위원장은 반드시 소환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민노당은 주민소환 실시 시기에 대해서 “과거 경험에 비추어보면 이번 사건이 법원의 판결로 마무리되기까지 몇 달 아닌 몇 년의 시간이 걸릴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최종 법원의 판결까지 기다리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보신당 노회찬 상임대표와 이덕우 공동대표는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월에 개최되는 서울시의회 임시회까지 김 서울시의장과 돈봉투 서울시의원 전원이 사퇴하지 않을 경우 주민소환 직접행동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은 “서울시의회 뿐만 아니라 부패와 비리,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부산시의회, 경기도의회, 광주시의회, 충주시의회, 나주시의회, 대전시의회 등의 현황을 점검하고 지방자치를 살리기 위한 전국적 직접 행동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돈봉투 사건으로 구속된 김귀환 의장과 입건된 30명의 시의원이 7월분 의정비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의회 사무처는 지난 18일 뇌물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김 의장과 한나라당 소속 시의원 30명의 7월분 의정비를 각자 계좌로 송금했다고 23일 밝혔다.

서울시의회 의원들은 수당과 의정활동비 명목으로 매달 567만 원씩 연간 총 6804만 원을 받고 있으며, 의장은 월 560만 원의 업무추진비가 별도로 지급된다.

시의회 관계자는 “김 의장과 경찰의 수사선상에 오른 시의원 중 의정비 수령을 거부하거나 반납 의사를 표명한 사람은 없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