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용역 착수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용역 착수
  • 창원/이재승 기자
  • 승인 2008.07.23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환경단체 의견 수렴…국내외 친환경 개발사례 분석
경남도는 남해안시대 프로젝트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동·서·남해안권발전 특별법에 따라 친환경적인 남해안권발전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착수한다고 23일 밝혔다.

총 23억원이 소요되는 ‘남해안권발전 종합계획수립’은 경남도가 주관이 되어 부산, 전남과 공동으로 추진되며 24일 용역이 착수된다.

용역기간은 15개월이며 12개월이 되는 시점에 종합계획안을 국토해양부에 제출해 승인절차를 거치게 된다.

남해안 시대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3개 시·도는 각 1개씩의 선도 시범사업을 정해 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까지 작성하게 된다.

용역은 국토연구원, 3개시도 발전연구원, 외국 유명 컨설팅사가 공동으로 수행하게 되는데 국토연구원에서는 국가 상위계획과 연계되는 국토계획 수립에 관계되는 과업을, 3개 시도 발전연구원은 지역사업 발굴 및 자료제공을 담당하게 된다.

외국 컨설팅사는 미래산업 발굴, 투자유치, 경제전망, 남해안 국제 브랜드 개발 등을 담당하게 된다.

남해안권발전 종합계획이 수립되고 나면 이를 바탕으로 거점별 개발계획과 실시계획이 수립되기 때문에 남해안시대를 여는 중요한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전문가, 환경단체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국내외 친환경 개발사례를 분석해서 남해안시대 개발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개발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남해안권 개발의 지침서가 될 친환경 개발사례집 발간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