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경기도 눈치보게 만들겠다”
“정부가 경기도 눈치보게 만들겠다”
  • 수원/오승섭기자
  • 승인 2008.07.2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문수 지사, 시장·군수 긴급회의서 강력 성토
“정부가 경기도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게 그리고 경기도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겠다" 김문수 경기지사는 23일 정부의 지역발전정책 발표와 관련한 시장.군수 긴급회의에서 정부의 방침을 20분간의 시간을 할애해 강력 성토하고 나섰다.

김 지사는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에 경기북부의 동두천, 연천, 가평 등의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 시 세금을 감면해주고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한 내용에 대해 “말도 안되는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김 지사는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전체 면적의 29%를 군사시설로 제공하는 곳이 어디있나 이 같은 지역에서 기업을 빼가려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서울의 용산기지 공원화, 인천의 경제자유구역 등은 각종 지원을 받아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사례를 상기시켰다.

김 지사는 “전국 경제의 25%, 군사시설 29% 규모의 경기도에서는 기업을 빼가려고 안간힘을 쓰는 등 이해할 수 없는 정책들을 펴고 있다"며 수도권지역에서 유독 경기도만 홀대하는 상황을 비난했다.

김 지사는 “도대체 이 정부는 뭐하는 것이냐. 이렇게 할려고 정권을 교체했나"라며 격분했다.

이어 김 지사는 농업진흥지역 풀기, 군사시설보호구역 축소, 택지개발 지정권 위임 등에 대해서는 이명박 대통령에게 감사를 표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비수도권의 눈치만 보고 경기도의 눈치는 보지 않은 채 지역발전정책을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가만히 있다고 발로 차고 뺏어가면 안된다.

국가는 양심이 있어야 한다"며 서운한 속내를 드러냈다.

김 지사는 끝으로 “부당 배은망덕에 대해 강력 대응하려 한다.

(비수도권) 협박, 공갈이 통한다면 우리도 협박, 공갈을 할 수 밖에 없다”며 대정부 대응 수위를 높여 나갈 것을 분명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