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물' 미아 신세
‘대통령기록물' 미아 신세
  • 전성남기자
  • 승인 2008.07.19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盧측 “일방적으로 반환”,…靑 “서버도 반환해야”
국가기록원 “완전 회수 아니다…절차 없어 유감”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기록물 반출 논란이 18일 서버의 반환 여부를 놓고 또다시 신.구 정권 간 충돌하는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이 지난 16일 대통령 기록물을 반환하겠다는 입장을 밝힘으로써 이 문제가 일단락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반환 대상이 기록물 자체냐, 기록물을 포함한 e지원 시스템 전체냐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이 대통령 기록물의 직접 반환에 나섰다.

국가기록원과 기록물 반환 협의를 진행한 노 전 대통령 측은 협의가 실패로 돌아가자 지난 18일 오후 8시30분께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출발해 경기도 성남에 있는 대통령기록관에 기록물을 직접 반환하는 작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노 전 대통령 측 비서관 등은 이날 차량 3대를 동원해 대통령 기록물이 담긴 하드디스크를 14개씩 각기 다른 차량에 옮겨 싣기로 했다.

비서관들은 하드디스크 전부를 밀봉하는 과정과 옮겨 싣는 과정 등을 동영상으로 촬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모든 하드디스크에 번호를 붙이고 복원에 필요한 매뉴얼도 함께 넣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송 작업은 김경수 노 전 대통령 비서관과 김정호 국정기록관리비서관 등이 맡는다.

김경수 비서관은 “이미 백업파일이 담긴 디스크가 더 있는데 추가로 사본 복사를 한다는 것은 불필요한 것 아니냐”며 “국가기록원 측은 이송 과정에서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지만 백업본이 더 있는 상황이어서 납득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또 “협의가 진행되는 동안 국가기록원장은 행정안전부 장차관에게 물어보고 판단해야 한다며 협의를 중단시켰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답변이 없었다”며 “시간을 끄는 마당에 더 이상 기다리기 어렵다고 판단했고 협의도 종결됐다”고 설명했다.

김 비서관은 특히 “국가기록원은 반환 시점이 18일로 명시된 공문을 통해 기록물 반환을 요구했다”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법적으로 조치하겠다고 돼 있는 만큼 14개 하드디스크와 백업파일이 담긴 14개 등 모두 28개 디스크를 봉인해 직접 대통령기록관에 반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국가기록원 측은 “전자 기록물을 이관하는 과정에는 기본적으로 백업 파일 이외에 복사본이 필요하다”라며 “백업파일이 담긴 디스크가 있다고 하지만 완전 복구에 실패할 가능성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기록원은 19일 새벽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성남의 대통령기록관으로 가져온 대통령 기록물에 대해 완전한 회수가 아니라고 밝혔다.

이날 국가기록원은 “노 전 대통령 측이 반납한 기록물은 국가기록원이 요청한 완전한 회수를 위한 정상적인 조건과 절차를 거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 측의 일방적인 반환에도 불구하고 기록물을 수령한 이유에 대해 국가기록원은 “중요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는 전직 대통령기록물이 안전하지 못한 상태에서 장시간 방치될 위험을 고려해 이를 수령했다”고 설명했다.

노 전 대통령이 가져 온 기록물은 현재 국가안보와 대외정책 등 주요 대통령 지정기록물이 보존되는 특수서고에 보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노 전 대통령 측에서 국가기록원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대통령기록물을 임의로 대통령기록관에 가져온 것에 대해 국가기록원 측은 유감을 표했다.

국가기록원은 노 전 대통령이 보관 중인 대통령기록물을 반환하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회수를 위해 18일 봉하마을을 방문했으나 회수방식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빈 손으로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