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서울시의원 31명 출당조치
한나라, 서울시의원 31명 출당조치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7.17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위 당직자 “윤리위 통해 최종 결론 날 것”
한나라당은 17일 서울시의회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된 김귀환 의장 등 이번 사건에 연루된 시의원 31명 전원을 윤리위원회를 통해 출당 조치키로 결론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의 한 고위 당직자는 “사실관계를 조사한 결과 김 의장 등 31명 전원에 대해 출당 조치가 불가피하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며 “윤리위를 통해 최종 결론이 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나라당은 전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박희태 대표의 주재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윤리위를 소집해 관련 인사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키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조윤선 대변인은 “이번 사건에 대해 한나라당의 입장은 당헌·당규에 명백하게 명시돼 있다”며 “당헌·당규에 의하면 부정·부패 관련 사건으로 기소된 경우에는 당연히 당원권이 정지되는 것으로 규정돼 있고, 최종심에서 확정 판결되는 경우에는 출당 조치하는 것으로 명시돼 있다”고 말했다.

서울경찰청 수사과는 지난 15일 의장선거를 앞두고 동료 시의원들에게 금품을 건넨 김 의장을 뇌물 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했으며, 김 의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시의원 30명을 모두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한나라당 서울시의회 김귀환 의장의 금품살포 및 시의원들의 뇌물수수 사건과 관련, 관계된 시의원의 전원 사퇴와 사법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최재성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나라당 서울시의원들의 뇌물사건이 점입가경”이라며 “수사선 상에 올라 있는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의 선출강행은 한나라당의 도덕불감증과 오만함이 그야말로 하늘을 찌를 듯 하다는 증거”라고 비난했다.

최 대변인은 “모 언론의 보도에 의하면 국회의원 사무실에서도 금품이 오갔다는 사실도 있다.

몸통이 어디인지 밝혀야 할 것”이라며 “한나라당은 진정으로 국민들 앞에 석고대죄하고 스스로가 진상조사해서 이것이 시의원들만의 문제였는지 국회의원이나 중앙당도 책임져야 될 문제인지를 스스로 규명하고 판단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들이 독점한 절대권력의 폐해에 대해 절감하고 있다”며 “절대권력이 썩어가고 있는데 자성하기는커녕 국민을 향해 보란 듯이 오만과 독선을 보여주고 있는 한나라당은 절대권력은 부패할 수밖에 없다는 진리 앞에 봉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민석 최고위원도 뒤이어 민주당 시의원들과 함께 성명서를 통해 “수표뿐 아니라 현금을 받은 시의원들도 있다고 하니 사실상 뇌물수수는 한나라당 시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고 보아야 할 것”이라며 “한나라당 국회의원이 포함되어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더군다나 지난 14일에는 임시회 본회의에서 의장선거 무효와 상임위원장 선출 연기를 요구하는 야당 시의원들의 주장을 무시하고 상임위 배정을 강행하고 항의하는 야당 시의원에게’아줌마, (뇌물 못 받아) 억울하면 탈당하고 한나라당으로 오세요’라는 망언까지 하며 오만방자함을 보였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서울시의회 의장 선거를 위해 뇌물을 주고받은 모든 시의원들은 전원 자진 사퇴하라”며 “경찰과 검찰이 수표 수수자만 수사대상으로 삼는 것은 사건을 축소 은폐하는 것이다.

수표뿐만 아니라 현금을 받은 시의원들에게도 수사를 전면 확대하고 뇌물사건의 전모를 투명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당선된 서울시의회 김귀환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그에 의한 원 구성은 원천무효”라며 “서울시의회는 즉각 원 구성을 다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