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21세기 문명사회서 있을수 없는 망동”
한 “21세기 문명사회서 있을수 없는 망동”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7.15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李 정부, 굽신·불신·망신 ‘삼신정권’”
靑 “보도 사실무근…日언론플레이 용납 못해” 한나라당은 15일 일본 정부가 중학교 사회과목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 내용을 포함시키기로 한 것과 관련, 역사왜곡을 즉각 중단하라며 영유권 명기 방침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역사에 대한 도발과 영유권을 침탈하려는 행위”라며 “21세기 문명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망동으로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적인 방침 철회를 거듭 요구한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이어 “미래를 위해 선린우호의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우리의 의지에 대해 이렇게 도발로 대응하는 것은 성숙한 국가의 자세가 아니다”며 “이번 일본의 도발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의 진정한 변화에 대한 기대는 역시 헛된 꿈이었음을 확인했다”며 “독도는 대한민국이 실효적으로 지배하는 우리 땅인 만큼 독도에 대한 우리나라의 실질적 지배를 강화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독도를 영토 분쟁화시켜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저급한 노림수 등 일본의 예상되는 대응에 대한 면밀한 대책도 준비해야 할 것”이라며 “여야는 물론 모든 국민이 힘을 모아 독도 수호에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최재성 대변인은 15일 일본 교과서 해설서의 독도 영유권 명기 논란과 관련, “이명박 정부는 이미 외교능력 자체를 상실한 것 같다”며 “외교는 ‘굽신’, 경제는 ‘불신’, 남북관계는 ‘망신’살을 떨고 있는 삼신정권”이라고 맹비난했다.

최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현안 브리핑에서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독도 영유권 명기를 언급하자 이명박 대통령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고 답했다고 보도한데 대해 “이것이 사실이라면 대한민국 국민은 스스로 뽑은 대통령에게 역사상 가장 절망스러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가장 빠른 시간에 가장 압축적이고 전방위적으로 실패한 것이 이명박 대통령의 외교”라며 “한미관계는 쇠고기를 내주고 자유무역협정(FTA) 딱지를 맞은 전형적인 ‘조공외교’였고, 한일외교는 권철현 대사가 지난 4월18일 ‘낡은 과제이면서도 현안인 독도 교과서 등의 문제로 일본이 도발해도 드러내지 말자’고 얘기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결국 일본의 독도 도발은 이명박 정부가 정치적 편의를 제공한 셈”이라며 강력 비난했다.

그는 특히 “이명박 정부는 ‘삼신할미’도 포기한 ‘삼신 정권’이다.

외교는 ‘굽신’, 경제는 ‘불신’, 남북관계는 ‘망신’살을 떨고 있는 삼신정권”이라며 “오만과 독선에서 벗어나서 미래로 나가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분명하게 되짚고 반성하고 모색해야 될 시점”이라고 힐난했다.

청와대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9일 일본 홋카이도 도야코에서 열린 G8(주요8개국) 확대정상회의 기간 중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에게 독도 영유권 교과서 해설서 표기 문제에 대해 “지금은 곤란하니 기다려 달라”고 요청했다는 요미우리신문의 보도와 관련, “사실 무근이고 터무니 없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한국 내부를 분열시키고 독도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려는 일본측의 언론플레이 결과라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당시 이 대통령과 후쿠다 총리가 잠시 서서 환담을 나눴다”며 “이 때 이 대통령께서 ‘일본 신문 보도를 보니 독도 문제를 중학교 교과서 해설서에 명기한다고 하더라. 미래지향의 한·일 신시대를 열어 가자는 시점에서 그런 사태가 벌어져선 안 된다.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취지로 말씀하셨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언론도 독도 문제에 대해서는 흥미 위주의 선정적인 보도를 지양해 줬으면 좋겠다”며 “아무리 인터넷이지만 어떻게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독도를 양보했다’는 식의 얘기가 횡횡하게 돌아다니느냐. 네티즌들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후쿠다 총리가 이 대통령에게 독도 문제에 대해 통보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통보’라는 것은 ‘이렇게 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 아니냐. 통보라고 할 순 없다”고 단언했다 . 그는 “당시 독도 문제에 대해 먼저 얘기를 꺼낸 쪽은 이 대통령이었다”며 “우리측의 우려를 전달한 것인데 두 분이 얘기한거라 대화 내용은 다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언론이 계속 “이 대통령이 한일정상회담에서 독도 문제에 대해 통보받았다”고 보도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그쪽도 정치인들이 여럿 있지 않나. 자신들의 이익에 따라 그럴 수도 있다”며 “그쪽 입장에서는 이번 발표에서 내용이 ‘톤 다운’되지 않았나. 정부가 강경파에게 압박을 받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