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대북 전통문 발송 계속 시도
통일부, 대북 전통문 발송 계속 시도
  • 오승언기자
  • 승인 2008.07.15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만준 현대아산 사장 귀환 “뚜렷한 성과 없었다”
통일부는 15일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 북측에 전화통신문을 발송을 계속 시도하고 있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사진)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오늘 오전부터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대북접촉을 시도하고 있다”며 “일단 전화로 북측에 계속 전통문을 받으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측이 이 요청을 수용할 경우 즉시 전통문을 보낼 예정”이라며 “그러나 북측이 전통문을 받겠다고 할 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보내려고 하는 전통문과 관련, “지난 11일 공개한 전통문의 기본 취지와는 같다”며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어 문구가 조금 수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통문에는 진상 규명을 위한 조사 방법과 조치 등이 들어가며, 펜스 근처에 있던 CCTV 확보 등의 제안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측은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대변인 성명을 발표한 지난 12일 이후로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해 오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김 대변인은 금강산을 방문해 현지 조사 중인 현대아산 윤만준 사장 일행이 체류를 연장한 것과 관련해 “윤 사장 일행은 당초 어제 오후 5시께 귀환활 예정이었으나 북측이 오후 4시45분께 만나자고 갑자기 연락을 해 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북측이 약속한 시간에 나오지 않아 계속 대기했었다”며 “북측 접촉 여부와 윤 사장 일행의 귀환 시기는 계속 확인 중”이라고 부연했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금강산에 가 있는 민간 조사단에게 숙소인 비치호텔에 펜스까지의 거리가 1080m라는 보고를 받았다”며 “이는 일반인이 산책하는 걸음으로 보행하면 14분 정도가 소요되는 거리”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에 대해 “고 박왕자씨가 펜스까지 간 것은 확인된 셈”이라면서도 “사망지점인 펜스에서 200m 거리까지 간 것인지, 안 갔는지, 북측에서 막아서 못 갔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또 합동조사단 제1차 회의를 지난 14일 개최한 데 이어 15일 오후에 제2차 회의를 재개할 방침이며, 아울러 외교안보정책조정실무회의도 이날 중 개최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15일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망 사건과 관련, “금강산에 가 있는 민간 조사단에게 숙소인 비치호텔에 펜스까지의 거리가 1080m라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김호년 대변인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는 일반인이 산책하는 걸음으로 보행하면 14분 정도가 소요되는 거리”라며 “고 박왕자씨가 펜스까지 간 것은 확인된 셈”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나 “사망지점인 펜스에서 200m 거리까지 간 것인지, 안 갔는지, 북측에서 막아서 못 갔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부연했다.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망 사건으로 남측이 금강산 관광을 잠정 중단한 가운데 예정돼 있던 대북 지원 계획이 순차적으로 차질을 빚게될 지 주목된다.

15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남북 통신망 개선을 위해 북측에 제공하려던 자재.장비 지원 계획을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경의선과 동해선의 남측 출입사무소와 북측 군 상황실간 통신선을 구리 케이블에서 광케이블로 교체하는데 필요한 자재.장비로, 당초 정부는 이달 중에 지원할 계획이었다.

이 소식통은 “금강산 피격 사망 사건의 진상 규명에 국민들의 관심이 쏠려 있다”며 “정황상 대북 지원 계획이 차질을 빚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다른 소식통은 “정부는 이 사건과 남북관계를 분리시켜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대북 지원 계획에 대해서도 어떠한 공식적인 언급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도 그런 입장”이라며 “아직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북한 식량 실사 조사를 마치고 온 세계식량계획(WFP)의 보고서가 나오면 국제기구를 통한 식량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었으나 현재로서는 불투명한 상태다.

또 이달 말 준공 예정인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에 필요한 가구.장비 등 비품과 운송비, 설치비 등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키로 한 것 등 기존에 확정된 남북협력사업이 지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대북 전문가들은 이러한 조치들이 남북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국민 여론에 이끌려 다니다가는 남북관계가 최악의 국면을 맞을 수도 있다”며 “이번 사건과 남북관계를 분리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의 진상 조사를 위해 방북했던 현대아산 윤만준 사장이 오후 2시5분 남측 군사분계선을 통해 귀경길에 올랐다.

복귀 후 윤 사장은 “뚜렷한 성과가 있었으면 했는데 여론을 전하고 조사 필요성에 대해서 요구한 것 말고는 큰 성과가 없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윤 사장은 “북측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현지 책임자 3명을 만났다”며 “남측에서 보는 사건의 시각과 남측의 정서와 심각한 여론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건의 수습을 위해 합동조사가 필요하다고 요청했지만 북측은 합동조사는 필요 없다는 종전의 입장을 고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사장은 “사건 발생 후에 현지로부터 처음 보고받은 것과 일부 다른 점이 있는 것 같다”며 “나오기 직전에 북측 사람을 만나 막 이야기를 듣고 나왔기 때문에 아직 정리가 안 된 상태”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