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탐내지 마라” 규탄 잇따라
“독도 탐내지 마라” 규탄 잇따라
  • 김두평기자
  • 승인 2008.07.15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교원단체등 한목소리 ‘맹비난’
독립기념관도…日대사관 앞서 촛불집회 일본 정부가 중학교 새 학습지도요령 사회과 교과서 해설서에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점을 명기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시민단체의 반대 기자회견이 잇따라 열렸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는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명기 결정은 대한민국 주권과 영토를 침탈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한국교총은 “한일양국은 지난 4월 정상회담을 통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약속했다”면서 “그러나 일본은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영유권 명기를 강행, 양국의 우호관계 및 동아시아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교총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교과서를 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인 뒤 일본대사관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한국진보연대, 독도수호대, 민족문제연구소 등 30여개의 시민단체도 오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은 독도 영유권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결정이 “일본이 역사를 왜곡하려는 것이며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에 대한 주권을 침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또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영토”라며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의 유일한 근거는 침략과 탐욕일 뿐”이라고 맹비난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전교조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 독도가 우리의 고유 영토라는 점은 재론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라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우리 민족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의 일방적인 독도 영유권 주장은 한일 관계뿐만 아니라 동북아 전체 평화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찰은 이날 “국내 일본 관련 주요시설에 대한 항의방문 및 기습기위 등에 대비하기 위해 경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찰은 이날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에 3개 중대의 경찰병력을 동원하고 광화문에 배치된 2개 중대를 비상 시 동원하기로 했다.

평소 일본대사관 경비는 1개 소대(30명)만 배치돼 운영됐다.

또 주한 일본대사관저의 경비 병력은 종전 2명에서 4명으로 늘렸으며 일본문화원은 종전 순찰에서 1개 소대로 경비인원을 증가시켰다.

주한 상공회의소도 순찰을 강화하기로 했다.

독립기념관도 15일 일본정부의 독도도발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의 과거 침략사 및 독도수호 교육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독립기념은 이날 설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는 14일 대한민국의 고유한 영토인 독도를 자국의 중학교 학습지도요령 사회과 해설서에 일본의 영토로 기술 공표했다”며 “이는 대한민국의 고유한 영토인 독도를 침탈하겠다는 사실상의 선전포고이자 대한민국 주권에 대한 도전”이라고 규탄했다.

독립기념관 임직원 일동은 “일본정부가 명백한 우리의 영토인 독도를 자국의 청소년들에게 거짓되게 인식시키고자 하는 것이며 역사의 진실을 내팽개침은 물론, 자신들이 저지른 일제침략의 만행을 감추고 광기의 역사를 되풀이하겠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독립기념관 박동규 사무처장은 “독립기념관 임직원은 우리정부가 일본과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도발행위로 인해 일본 정부에 대해 더 이상 정상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양국 관계를 기대할 수 없게 됐음을 강력히 규탄하며 모든 책임은 일본정부에 있음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독립기념관은 15일부터 8.15 광복절까지 한 달간 일본정부의 독도도발 규탄 및 독도수호 대국민 서명운동을 실시하고 독립기념관내 백련못에 ‘독도 축소 조형물과 독도 홍보관’ 을 설치할 계획이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고 전면 재협상을 촉구하는 촛불집회에서 시민 50여 명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명기’를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진행했다.

청계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들 중 50여 명도 오후 9시께 시위대에 합류해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교과서 명기를 포기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독도는 우리땅’ 등의 노래를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