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아산, 관광중단 하반기 1000억 손실
현대아산, 관광중단 하반기 1000억 손실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7.12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단 장기화땐, 치명적 경영 위기
금강산 관광 중단으로 인해 올해 남은 사업진행에 차질이 일어날 경우 현대아산은 하반기 피해액이 1000억 원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아산 김영수 홍보부장은 “올해 들어 한 달에 3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며 “관광객 1인당 현대아산에 지불하는 비용이 평균 30만 원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피해규모가 대충 계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건 발생 이전까지 금강산 관광객 인원은 높은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었다.

현대아산은 올해 상반기 관광객 규모가 19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11만5000명이 금강산을 다녀간 것에 비해 약 60% 증가한 수준이다.

비수기인 1월과 2월이 상반기에 포함되고, 하반기에 여름 휴가철 성수기와 가을 단풍철이 포함되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관광객이 더욱 몰린다.

실제로 지난해 하반기의 관광객 규모는 약 23만 명이었다.

상반기의 60% 증가세를 이어간다고 볼 때, 올해 하반기 관광객 규모는 약 37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관광객 1인당 평균 30만원만 잡아도 1100억 원이 넘는 매출이 예상됐던 것이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여름철 성수기를 맞아 7월과 8월, 9월의 예약 규모만 해도 10만 명 이상이었다”며 “최근까지의 활성화 추세를 이어갔다면 하반기 35만 명 이상의 관광객 유치는 무난했을 것”이라며 아쉬워했다.

이밖에도 관광객들이 현지에서 식당과 온천, 공연 등을 이용하는 액수도 상당하다.

이 관계자는 “1인당 평균 10만 원 정도의 현지매출이 발생한다”며 “이 액수를 합치면 관광 중단으로 인한 피해는 단순한 계산이 어려울 정도”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의 여파가 개성관광으로 이어질 것은 불 보듯 뻔하다.

또한 현대아산 관계자는 “여러 가지 악재 속에서 올해의 수준으로 금강산 관광 활성화를 이끌어 올리기까지는 참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며 “다시 금강산 관광의 침체가 지속되는 것이 아닌가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현대아산의 전체 매출 중 대북관광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5%이며, 대북관광사업 중 금강산 관광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70%를 차지한다.

다시 말해, 금강산 관광은 현대아산 전체매출의 30% 이상을 지탱하고 있다.

때문에 현대아산측은 금강산 관광중단이 장기화는 현대아산에게 치명적인 경영 위기로 다가올 수 있다.

금강산 관광에 첫발을 내딛은 지 10년이 되는 올해, 현대아산의 대북관광사업은 최대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