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중복투자는 현실에 맞게해야”
“조선업 중복투자는 현실에 맞게해야”
  • 김삼태기자
  • 승인 2008.06.21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리엔트조선만의 특별한 기업 가치나 경영 이념이 있다면?
-기업은 어떤 방법으로든지 동 시대와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구성원으로서 긍정적인 존재 가치를 가져야 합니다. 우리 오리엔트조선의 경영 이념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회사를 구성하는 임직원은 물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창립에 따른 애로 사항은 뭔가?
-지금까지 살아 온 저의 삶은 그때 그때 즐거움과 보람도 있었습니다. 저는 남들이 어렵게 여기는 환경도 기꺼이 받아 들이고 도전을 즐겼습니다. 항만 관련 산업에 40여 년 동안 종사하면서 쌓은 저 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단군 이래 최고의 기회라고 여겨지는 조선업에 쏟아 부을 수 있고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이 행복합니다. 이번에도 즐거운 마음으로 조선업에 도전하겠습니다.
■세계 조선산업의 동행 및 국내조선소가 과잉투자를 하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
-미래를 예측하는 것 보다 어려운 일은 없습니다. 미래는 항상 변화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이 개입하므로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인간의 영역이 아닌 신의 영역이라고 해야 할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업의 미래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사람들은 바로 조선업에 종사하는 조선인들 입니다.
기존의 대형 조선소들이 모두 시설 확장에 열을 올리고 있는 현실이 그만큼 조선업의 미래를 밝게 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좀 더 신중해야 한다는 경고 내지는 우려성 비관론이 얼마간 있는 것은 우리 조선업계의 건강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설을 대량으로 증설 중인 기존 조선소들이 중복 투자 경계론을 펴는 것은 자가당착적인 모순입니다.
■기존 조선소와의 차별화 전략은?
-기존의 조선소들이 발전시킨 최신의 기술들을 건조 및 진수에 적용한 최신식 설비가 오리엔트의 차별화 전략입니다. 오리엔트는 공사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드라이 도크’대신에 ‘플로팅 도크’와 ‘NMTS(New Modular Transporter System)’을 활용한 건조 방식을 채택하여 배를 짓는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것입니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무엇을 최우선으로 두는가. 그리고 그 이유는?
-제가 기업을 경영하면서 최고의 가치를 두고 있는 것은 새로운 가치의 창조 입니다. 기업이 존립하는 이유는 사회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기업은 끊임없이 자신이 둘러 싸고 있는 환경과 몸 담고 있는 사회와 조화를 이루면서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해야 합니다.
■오리엔트조선의 원대한 마스터플랜 소개한다면?
-오리엔트의 마스터플랜은 최대의 기업이 되는 것 보다 제일 좋은 기업이 되는 것 입니다. 기업이나 기업인의 입장에서 가장 좋은 기업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인 국민들이 평가할 때 가장 좋은 회사가 되는 것 입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되는데?
-오리엔트조선 광양조선소가 건립됨으로써 약 6000-7000명의 직접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직접 고용 인원의 가족들까지 포함한 인원에 의해 야기되는 지역 경제 활성화의 효과는 짐작하고도 남을 것입니다. 또한 광양조선소가 생김으로써 주변에 있는 연관 산업까지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그 영향은 엄청날 것 입니다.
■오리엔트조선의 지역 사회 공헌 ‘인간 존중’ 소외계층 지원의 구체적인 내용은?
-우리는 항상 왜 기업이 존재하고 왜 일을 하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윤택한 삶을 누리자는 것 입니다. 사회에 불편을 초래하거나 사람을 외면하면서 기업이 이익을 많이 내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우리의 삶의 터전인 사업장 주변을 오염시키고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면서 기업만 잘 되면 일한 보람이 전혀 없습니다. 기업은 세계 제일의 경쟁력을 추구해야 하지만 동시에 고유의 가치나 목표도 달성해야 합니다. 우리 회사의 경영 이념과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지난 4월 18일의 광양조선소 기공식을 축하해 주시는 분들의 마음을 쌀로 대신 받아 광양 순천 지역 노인복지시설과 장애인시설 등 생활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했습니다.
■직원들에게 당부말씀이나 들려주고 싶은 한마디는?
-’삶의 질 향상’이라는 우리 경영 이념과 ‘세계에서 제일 좋은 기업’이라는 우리 오리엔트의 가치 목표를 항상 가슴에 새겨 두고 행동하는 오리엔트인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우리 회사 고유의 가치를 달성하기 위하여 작은 것 하나부터 실천하는 오리엔트인이 됩시다. 감사합니다.
김삼태기자 stkim@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