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운하로는 경제로” 큰 기대
경북 “운하로는 경제로” 큰 기대
  • 신아일보
  • 승인 2008.05.15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계·전문가 등 참석 ‘낙동강 운하포럼’개최
김관용 지사 “치수·이수 차원 운하건설 시급”

지역의 학계, 시민단체, 언론,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낙동강운하포럼’는 15일 구미문화예술회관에서 운하 관련 특강 등을 내용으로 하는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비롯하여 김범일 대구시장,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하였으며, 행사개최지인 구미지역을 비롯한 경북도 경부운하 예상지역 시군은 물론, 대구에서까지 관심 있는 주민 등 1000여명이 참여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지난 2월 21일에 창립포럼을 가진 뒤 두 번째 개최된 이번 포럼은 운하와 관련하여 주민의 이해를 돕고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지역발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한다는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포럼은 경북도립국악단의 북소리 공연과 구미시립합창단의 ‘희망의 노래’공연을 시작으로 전문가 특강이 진행되었고, 행사 말미에 경부운하추진운동본부와 대구·구미상공회의소 주도하에 운하 조속추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가 있었다.
특강은 전택수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의 ‘경부운하 논쟁, 물류혁신을 넘어 창의적 생활공간’으로라는 제목의 강의와, 민경석 경북대학교 교수의 ‘낙동강운하와 물환경 변화’라는 제목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또한, 행사 참석자들은 행사주최 측에서 준비한 ‘운하路, 경제路’문구가 새겨진 수건을 들거나 목에 걸고 경부운하와 연계한 지역경제 발전의 기대를 보였다.
특히,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인사말에서 ‘경부운하가 어려우면 낙동강부터 먼저 착수하자’라고 말했을 때는 수건을 양손으로 들고 위아래로 흔들며 환호했다.
이날 인사말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달 시행한 낙동강 탐사 경험을 이야기 하며 낙동강은 강 밖에서 보는 것과 다르다”고 말하며 “오랜 퇴적으로 뗏목조차 계속 가지 못하고 생각보다 깨끗하지 못한 낙동강은 치수와 이수를 위해서도 준설 등을 통한 개발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우리나라는 강수량, 즉 수자원을 활용하는 비율이 27%라며 가까운 미래에 물부족 사태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리고, 낙동강 유지와 정비에 연간 1조 3천 억, 13년간 16조 5천억 원이 소요되며, 경북지역의 최근 10년간 재해복구비는 4조 2천억 원으로 피해액의 1.6배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을 설명하며 “미래의 물 부족, 반복되는 홍수, 예산낭비 해소를 위해 치수·이수 차원의 운하건설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만약 경부운하 조기추진이 곤란하면 낙동강 구간부터라도 먼저 시작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낙동강 구간 중 고령~부산 구간은 수량이 풍부해 공사가 쉬우며, 구미까지는 보 1개 정도만 설치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안동운하는 조금만 손대면 관광운하로서 기능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포럼행사 말미에는 경부운하추진운동본부와 대구 및 구미상공회의소 주도로 운하 조속추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가 있었다.
두 단체는 결의문에서 경부운하에 대한 논의가 건전하고 발전적으로 진행되기를 희망하며, 정부의 올바른 홍보와 조속한 운하건설 절차를 촉구했다.
또한, 경부운하 적극 지지와 함께 낙동강운하부터 시범적으로 조기추진 하는 방안에 대한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경북도/마성락기자 srm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