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누비고 페스티벌’ 개최
‘세계를 누비고 페스티벌’ 개최
  • 신아일보
  • 승인 2008.05.15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 20일 화랑유원지등서… 다문화 헌장 선포식도
경기도 안산시는 도와함께 20일 ‘제1회 세계인의 날’을 맞아 내.외국인이 함께 하는 축제의 장 ‘세계를 누비고 페스티벌’ 을 개최 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페스티벌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포함, 내국인도 참여할 수 있는 자리로 거주 외국인의 인권 증진을 위해 국가인권위원회와 인권증진을 위한 교류 협정서(양해각서)도 체결한다.
또한 각 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각국 대사, 경기도지사, 안산시장 등이 참여해 다문화 헌장을 채택 및 선포식을 갖는다.
아울러 이날 안산시 생활체육협의회는 ‘세계는 하나~우리함께 걸어요’ 라는 테마로 한국 마사회 후원을 받아 화랑유원지 주변을 걷는 행사에는 마라토너 황영조, 미수다 출연자들과 내·외국인이 함께 걸으며 세계인의 날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시는 특히 반월·시화산업단지에서 어렵게 근무하는 외국 근로자들을 위로하고 근로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4개국 가수를 특별 초청,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화랑유원지 중심광장 주변에 가족(결혼이민자들의 가족포함)들의 많은 참여를 위해 아이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즐거운 놀이공간’을 운영과 세계의 인력거를 타 볼 수 있는 체험부스도 운영한다.
자세한 내용은 행사 홈페이지(www.world-nubigo.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내국인 걷기 행사 참여는 안산시 생활체육홈페이지(www.iansansfa.org)에 신청하면 된다.
안산/이정본기자
jb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