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담삼봉등 명승지정 반대한다”
“도담삼봉등 명승지정 반대한다”
  • 신아일보
  • 승인 2008.05.13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양-군의회등, 재검토 건의문 채택
충북 단양군이 지난달 28일 문화재청이 발표한 국가지정 문화재 명승지정에 도담삼봉, 사인암 등 5경을 제척해 줄 것을 공식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13일 김동성 군수를 비롯해 군의장, 지역 단체장 등 모두 15명은 ‘단양 도담삼봉 등 5곳 명승지정(안) 재검토 건의문’을 채택하고 이를 문화재청을 비롯한 중앙 관련기관에 제출하기로 했다.
군은 ‘그동안 백두대간 보호구역과 소백산?월악산 국립공원, 한강수계 상수원 수질개선 등 각종 법률에 묶여 개발에 제약을 받아왔다’며 ‘이번 명승지정으로 규제가 늘어난다면 이를 저지하기 위해 집단행동도 불사 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건의문에는 ‘명승지 보존관리는 군과 지역민들이 합심해 지역실정에 맞게 보존해 나가면 된다’는 내용과 함께 ‘이번에 지정 예고한 도담삼봉·석문·구담봉·사인암·옥순봉 등 5경을 제척해 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단체장들은 건의문 채택에 앞서 ‘이번 명승지 고시에서 지난 500년 동안 단양팔경 중 하나인 옥순봉을 역사성을 배제한 채 제천 옥순봉으로 명기한 것은 자치단체간 분쟁의 빌미를 제공하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지난 1985년 충주댐 건설로 군청소재지가 수몰돼 집단 이주할 당시 정부는 호반 관광도시 건설 등의 청사진을 제시했으나 20여년이 지난 지금도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 등 수위조절을 위한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고 정부의 안일한 태도를 꼬집었다.
이어 “단양군은 전체면적 780.11㎢중 임야의 비중이 82.4%인 642.92㎢로 토지이용에 한계가 있는 데에도 불구하고 소백·월악산 국립공원 215.27㎢, 백두대간 보호구역 123.67㎢, 충주댐 저수구역 15㎢ 등 각종 제약과 규제로 불이익을 받고 있다”면서 “이를 지역실정에 맞도록 수차례 규제완화를 요구했으나 정부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적절치 못한 정부의 태도를 지적했다.
군 관계자는 “지역여론도 이번 사태에 대해 매우 고무되어 있다”며 “건의문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문화재청과 중앙기관을 상대로 집단 항의 등 실력 저지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군의 방침을 전했다 이번 명승지정과 관련 이처럼 군을 비롯해 각 기관 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단양/박종철기자
jc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