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국비 확보에 ‘총력’
市, 국비 확보에 ‘총력’
  • 신아일보
  • 승인 2008.04.08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 활성화 추진
인천시가 신재생에너지 및 지역에너지 사업 활성화를 위해 국비 확보에 나섰다.
시는 최근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열린 신재생 및 지역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실무협의를 가진 결과 앞으로 인천지역의 특성있는 신재생 및 지역에너지 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적어도 99억2300만원의 국고보조가 절실하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이달 중으로 에너지 활성화 사업을 위해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전개하는 한편 내년 초 신재생 및 지역에너지 사업을 확정지은 뒤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시가 구상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경우 승기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1일 20톤 가량의 하수슬러지를 연료화할 수 있도록 에너지 시설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승기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하수슬러지는 야적장에 방치하고 있어 인근 주민들로부터 고질적인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하수슬러지 1kg을 연료로 바꿀 경우 4000㎉의 폐기물 열량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하고 실질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평가를 진행중에 있다.
시는 또 승기하수처리장 폐기물에서 추출할 수 있는 바이오 가스 등을 통해 지역 냉난방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시는 특히 남동정수장에 조성돼 있는 철골조 건물 지붕에 3~4m 간격으로 침전지를 부착해 태양광을 이용한 전력수급과 태양열을 이용한 온수활용 방안도 마련중에 있다.
시는 이어 강화 석모도 온천에서 발생하는 온천수를 통해 인근 노인복지회관의 전력 및 난방시설을 설치하는 등 지역에너지 활성화 사업도 국비보조를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중앙정부는 신재생 및 지역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360억원의 국비보조금을 책정하고 있는데다 이같은 규모의 국비가 전국 16개 시도에 분배돼 배정될 경우 시가 당초에 세운 국비보조금 확보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시 관계자는 “인천지역의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에너지 사업을 위해 국비보조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비보조가 확보되면 지금보다 훨씬 좋은 조건의 에너지 활성화사업이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