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북항 재개발사업 본격화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 본격화
  • 신아일보
  • 승인 2008.03.29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항재개발㈜ 2부두-중앙부두 해양문화지구에 포함
총 1853억원 투입…실시설계 용역비 41억원 책정

부산지역 최대 국책사업인 북항재개발이 실시설계 용역과 사업명칭 CI(기업이미지 통합) 용역 등의 잇단 발주와 함께 사업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다.
북항재개발㈜은 28일 북항재개발 사업 1단계 실시설계 용역 발주를 위한 공고를 냈다. 이번에 발주하는 1단계는 2부두~중앙부두 지역으로 해양문화지구를 포함하고 있어 북항재개발의 핵심으로 꼽힌다. 공사비는 1천853억원에 달하며, 실시설계 용역금액은 41억원 정도로 책정됐다.
북항재개발㈜은 오는 4월 지역업체가 포함된 각 컨소시엄으로부터 실시설계 제안서를 접수받아 5월께 가격입찰을 통해 설계업체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또 북항재개발㈜은 전체 사업의 명칭을 포함한 CI를 개발하기 위해 부산디자인센터에 위탁해 관련 용역을 최근 발주했다. 이번 용역을 통해 북항재개발 지역에 대한 새로운 명칭과 사업슬로건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용역금액은 9천500만원으로 부산항만공사(BPA)가 7천500만원, 부산시가 2천만원의 예산을 보탰다.
북항재개발 지역 명칭은 지난해 시민 공모를 통해 ‘마린토피아'를 잠정 선정했으나 전체 사업의 의미와 이미지를 담아내기에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용역을 발주하게 됐다.
이와 함께 국토해양부는 내달 중순 북항재개발 각 지역의 용도를 지정한 도시관리계획을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부산시-BPA간 북항재개발 지역 용도에 대한 협의가 마무리된 만큼 이번 도시관리계획의 심의통과는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와 BPA는 내달 말께 사업계획을 고시하는 등 후속절차를 서둘러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국토해양부는 지난 24일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업무보고를 통해 북항재개발 사업을 오는 10월께 착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그동안 논란이 됐던 해양문화지구에 대한 용도와 관련해 이재균 국토해양부 2차관은 “내부 협의를 통해 녹지 30%, 상업시설 70%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절충형'으로 비치지만 사실상 부산시와 BPA가 요구해 온 상업시설 지정을 정부가 수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때문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선호했던 ‘시드니형 개발'이 이명박 대통령 출범과 함께 ‘두바이형 개발'로 전환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이 차관은 “북항재개발은 시드니형이나 두바이형이 아니라 분명히 ‘한국형’‘부산형'이라는 특유의 방향으로 원활하게 잘 추진될 것"이라며 논란을 비켜갔다.
한편 북항재개발 사업은 부지조성에 2조390억원, 상부시설물에 6조4310억원 등 총 8조4700억원이 투입되는 부산지역 최대 현안 사업이다.
부산/김삼태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