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지리정보시스템 홈피 오픈
영주시, 지리정보시스템 홈피 오픈
  • 신아일보
  • 승인 2008.03.2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북부내륙 지자체 최초로 시행되는 서비스
주요 음식점·숙박시설 등 위치·정보 검색 가능

영주시(시장 김주영)는 2005년부터 착수한 영주시 지리정보시스템구축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생활지리정보시스템 홈페이지(주소 : http://gis.yeongju.go.kr)를 지난 26일에 오픈하여 대시민 서비스에 들어갔다.
생활지리정보시스템은 GIS사업으로 구축된 1/1000 수치지형도를 활용한 지도서비스로써 시민들에게 공간정보 및 각종 생활정보를 누구나 어디서든지 손쉽게 인터넷에 접속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영주시 관내 전 지역에 대한 기본정보 검색, 건물명칭 검색, 교통정보 및 문화관광 정보 등을 지도를 이용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전국 어디서든지 홈페이지에서 영주시의 주요 음식점, 숙박시설 등 관광정보와 여가복지시설에 대한 위치와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본 생활정보 서비스는 경북 북부내륙지역 지자체에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서비스 시스템으로서, 앞으로 시가 추진하고 있는 지리정보시스템(GIS)구축으로 인하여 유비쿼터스(Ubiquitos) 정보화 도시(U-City)구현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시는 4월 GIS 인트라넷시스템 오픈과 9월 도로 및 상하수도 지하시설물에 대한 전산화 사업 준공을 앞두고 있다.
영주/정재우기자 jwju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