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신변안전 교육 강화
어린이 신변안전 교육 강화
  • 신아일보
  • 승인 2008.03.26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완산구, 300여개소 보육시설 대상
전주시 완산구(구청장 진철하)는 최근 잇따른 어린이 대상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어린이 신변안전 교육을 강화했다.
관내 300여개소의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어린이 신변안전 예방교육 지침을 시달하고, 어린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및 과자 등으로 어린이를 유인하는 실제상황을 연출하는 예방교육 위주로 진행됐다.
완산구의 한 어린이집에서는 ‘우리몸은 소중해요’를 주제로 성교육 동영상 및 역할극으로 나눠, 모르는 사람과는 말도 하지 말고 따라가지 말라는 식의 추상적 주입교육보다는 아이 스스로 상황판단을 할 수 있도록 ‘엄마 이름이 뭐냐’, ‘엄마가 왜 나를 데리고 오라고 그랬나’, ‘엄마한테 먼저 전화해보겠다.’ 는 등의 질문을 가르쳤다.
특히, 애완동물, 장난감, 놀이, 과자 등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 유인하는 경우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상황별 역할극으로 직접 체험토록 했다.
역할극에 참여한 고민지 어머니는 “아이 옆에 항상 함께 할 수 없기 때문에 불안감이 더욱 큰데 오늘 기존의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유괴범죄의 당사자가 될 수 있는 아이와 보호자가 주연이 되어 체험을 해보니 실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진철하 구청장은 “범죄는 90% 예방이며, 예방만 철저히 된다면 10%의 범죄확률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이번 체험을 통한 예방교육을 전 보육시설에 전파, 우리 아이들을 유괴와 납치로부터 보호해 어린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전북/백장기기자
baek-5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