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령 농공단지 지역경제 활력 한몫
효령 농공단지 지역경제 활력 한몫
  • 신아일보
  • 승인 2008.03.26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위군 ‘기업하기 좋은 매력의 도시’로 급부상
농공단지 가동율 89%…지난해 5개업체 유치

올해 군위군의 경제 전망은 그 어느해 보다 밝을 전망이다. 이는 농공단지 입주업체들이 어려운 경영난에도 불구하고 가동에 박차를 가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군내 농공단지는 2개소(군위·효령)로 총 면적은 총 12만2천234평(군위 9만801평, 효령 3만1천433평)이며, 입주업체는 46개(군위 33개, 효령 13개)로, 이 중 가동중인 업체는 41 업체로서 가동율 89%를 보이고 있다.
이들 업체의 고용인원은 외국인 노동자105명을 포함해 914명이며, 이 가운데 관내 고용은 549명(55%), 외지인은 460명(45%)으로서, 연간100억 정도의 농외소득을 올리고 있어 지역경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입주업체들의 작년 연간매출은 1천700억원이며, 생산된 제품도 미국, 일본, 호주, 중국 등으로 수출되고 있어 연간 370억원의 수출실적을 올렸다.
군은 전형적인 농촌에서 탈피, 부자고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유망기업의 유치를 통해 고용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나가기로 했다.
기업유치 전략으로는 자연재해가 없고 공해가 없는 천혜의 지역 이라는 점과 대도시와 인접한 도의 중심도시, 남북의 중앙고속도로, 국도 5호선, 동서의 포항간 고속도로, 상주 영천간 민자고속도로유치, 국도 28호선 등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라는 점을 집중 부각시키고 또한 군위읍 수서리 일원에 민자유치 지방산업단지 승인을 눈앞에 두고 있다.
신활력사업, SOC사업 등 각종 인프라 확충으로 경북 중심도시로 탈바꿈 된 만큼 입주희망 최우선 도시 및 기업인들에게 매력의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30만 인구의 생활용수 활용이 가능한 화북댐 건설로 신도시 건설의 최적조건으로 군위군 입지여건 크게 변화되고 있어 군위가 기업하기 좋은 기업유치 최적지로 손꼽히고 있다는 사실을 집중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공해없는 도시”를 표방하는 있는 군위는 무분별한 공장 유치보다는 상대적으로 환경오염이 거의 없는 전기·전자 부품업체, 기계조립 업체들을 유치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기업유치 활동에 본격 돌입하고 있다.
또한, 창업 및 창업밴처 중소기업 등 입주업체에 대하여는 취득세·등록세 100% 감면과 재산세 50%를 감면하는 등 세제도 감면해 주고 있다.
박영언 군위군수는 “비록 경기가 다소 어렵지만 농공단지 입주업체의 기업활동은 그 어느때 보다 활발한 상태”라며 “앞으로 전국의 공단 중 60%를 차지하는 농공 단지가 기업과 지역이 함께 상생하는 지역경제의 성장거점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올해도 입주업체들의 불편과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가고자 1억 3000만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효령농공단지 배수로 교체공사, 군위농공단지 차선도색 및 과속방지턱을 설치해 쾌적하고 깨끗한 공단과 근로여건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군위/조헌국기자 hgchoi@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