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 정책연구 학교’ 運營
‘학생인권 정책연구 학교’ 運營
  • 신아일보
  • 승인 2008.03.24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교육청, 수원 매원中등 6개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과 교사가 서로 존중하는 인권친화적 학교 생활지도 실현을 위해 ‘학생인권 정책연구 학교’ 6개교를 자체적으로 지정·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지역별 학생인권 정책연구 지정 학교는 수원 매원중, 남양주 덕소중, 부천 부명고, 이천고, 안성고, 의정부 부용고교 등이다.
학생인권 정책연구 학교 지정·운영은 그동안 학생지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 발전적인 방안을 연구해 교사와 학생이 서로 신뢰하고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는 생활지도를 실천하기 위한 것이다.
학생인권 정책연구 학교는 ▲효율적인 휴대폰 사용 및 지도 방안 ▲학교생활규정의 자율적인 제·개정 및 운영 방안 ▲체벌을 대체하는 학생생활지도 방안 ▲상·벌점제 적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학생자치법정 운영 및 자치활동 활성화 방안 ▲학교에서의 인권교육 활성화 방안 등의 공통과제를 추진한다.
학생인권 관련 연구학교는 국가인권위원회 요청으로 전국 9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도는 초등학교 1개교를 지정·운영해 왔다.
도교육청은 그러나 전국 최대 교육청의 위상에 부응하고 학생인권을 더욱 본질적인 차원에서 접근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가장 많은 6개교를 운영하기로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인권 정책연구 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평균적 감수성에 부합하는 학생지도 모델이 새롭게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수원/엄삼용기자
syu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