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공공요금 인상 최대한 억제
용인, 공공요금 인상 최대한 억제
  • 신아일보
  • 승인 2008.03.1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가안정대책 수립 적극 추진키로
경기도 용인시는 최근 생활밀착 품목의 가격 급등으로 서민들의 주름살이 느는 가운데 지역 물가 안정을 위한 물가안정대책을 수립하고 서민 경제 안정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최근 국제 원자재 및 유가의 상승으로 물가 상황이 불안정한 시류에 편승해 지역 서비스 요금을 부당하게 인상하지 못하도록 △물가대책상황실 설치 △합동지도·점검반 운영 △물가 모니터요원 운영 강화 △물가안정관리를 위한 주민홍보 강화 등을 추진한다.
특히 상반기중 상·하수도료, 마을버스, 택시료, 쓰레기 봉투값등 지방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해서 지역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시는 오는 31일 시청사내 3층 철쭉실에서 최승대 부시장 주재로 소비자단체, 물가모니터요원과 함께 요식업소, 이·미용업소 등 생활밀착업종 단체 기관장 회의를 열어 요금인상 억제에 대한 협조 및 상거래 질서 준수를 당부할 계획이다.
물가동향 합동지도 점검반은 주1회 이상 축산, 수산, 양곡 등 5개 분야 10개 행위에 대해서는 집중 점검해 불법 상행위나 가격 표시제 준수 등을 철저히 감시할 계획이다.
주민홍보강화를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시 홈페이지에 월1회(매월 23일기준)조사가격을 게시해 온 관내 100개소 주유소의 유종별 가격제공을 최근 유류가격 급등으로 인한 소비자의 관심 증대에 발맞추어 올해 2월부터 177개소 전 사업장으로 확대해 공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물가가 당장 안정을 되찾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시민과 사업자의 동참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물가 지도단속과 더불어 물가안정 모범업소에 재래시장 상품권 지원 및 지역 농·축·특산물 소비등을 장려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용인/김부귀기자
b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