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시작은 바로 나!”
“변화의 시작은 바로 나!”
  • 신아일보
  • 승인 2008.03.1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천, 창의혁신 51개 학습동아리 운영
서울시 금천구는 직원들의 학습·연구하는 조직분위기 조성 및 직원의 역량개발을 위해 ‘금천구 혁신학습동아리’를 운영 중이다.
학습동아리(CoP)란, 창의혁신행정의 역량강화를 위해 혁신사업 및 정책개발 과제를 직원들끼리 심도 있는 토론과 학습 등을 통해 스스로 발굴하고 연구함으로써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직원들 간의 모임이다.
조직내 문제해결과 창의혁신사업의 발굴·관리·시행으로 구정의 비전(Vision) 달성을 위해 구성된 금천구 학습동아리의 등록현황은 41개부서의 51개나 된다.
고객만족분야의 23개동아리를 비롯해 행정투명성분야의 1개동아리, 업무개선분야의 10개동아리, 성과관리분야의 13개동아리, 지식관리분야의 4개 동아리다.
동아리에 참여하는 인원은 총 451명으로 구 전체직원의 약 43%의 직원이 가입하여 활동 중이다.
구는 동아리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운영책임자 아래 8명 내외로 회원을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소정의 연구 활동비도 지급하고 있다.
각 동아리는 주 1회 창의혁신 과제 및 구 현안문제 해결방안 등 연구 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열정어린 토론과 공동학습을 수행한다.
특히 구는 각 동아리의 학습성과를 공유하고 홍보하기 위하여 구 지식관리 포털 사이트인 “i-hub 금천”에 ‘학습동아리 코너’를 운영하고 학습동아리 경진대회 개최 및 사례집 발간과 외부기관의 각종 경진대회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김용만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