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북구도서관, 국내 학회지등 Web서비스 실시
인천 북구도서관, 국내 학회지등 Web서비스 실시
  • 신아일보
  • 승인 2008.03.0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북구도서관은 국내학회지 원문검색 및 학회 간행물 검색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도서관 이용자가 최신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웹(WEB)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국내학회지 원문검색 시스템으로 현재 1200여 학회 및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5000여종의 간행물을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수록분야는 어문, 인문, 사범, 사회, 상경, 법정, 자연, 농수산, 공학, 가정, 의·약학, 간호보건, 예체능 외 전 학문분야이며, 수록기간은 각 간행물별 창간호부터 최신호까지다.
이번 서비스를 실시함에 따라 그동안 대학도서관에서 제공받았던 학회지 WEB DB를 공공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게 돼 이용자들은 양질의 정보는 물론,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실시간으로 학술자료 검색 및 특정주제에 관련된 자료, 특정 저자의 논문 동시검색을 할 수 있게 됐다.
북부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로 학회지 수집의 어려움 해결과 분실, 파손으로 인해 발생하는 학술자료의 손실문제, 학술자료 보관 등 공간의 문제해결로 도서관 업무의 대폭적인 개선이 기대된다”며 “불명확한 서지사항으로 학술자료 이용 시 어려움을 해결해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학술지 원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인천북구도서관 디지털자료실을 방문해 회원가입 후 인터넷코너에서 원문열람 및 다운로드(Image PDF 파일)하면 되고, 저장 및 출력까지 가능하다.
김웅태기자 w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