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건설사업 사전협의체 운영
대형 건설사업 사전협의체 운영
  • 신아일보
  • 승인 2008.02.28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사업기획 단계전 문제점 파악 대책 마련
앞으로 행정기관이 발주하는 대형 건설사업이나 공공건축물에 대해서는 사업기획 단계에 앞서 각종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전협의체가 구성, 운영된다.
인천시는 올해 안으로 각종 대형건설사업이나 공공건축물의 사업기획단계에 앞서 사업 추진상의 행정절차나 문제점을 사전에 협의해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전협의체를 구성, 운영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대형건설사업 사전협의체는 각종 대형 사업에 경험이 있는 관련 공무원을 비롯해 시공사와 기술사, 건축사 등 10여명 안팎의 전문가로 구성되며 사업 규모와 용도에 맞는 법적 검토는 물론 사업비 산정 및 사업기간 등을 사전에 검토하게 된다.
사전협의체는 50억원 이상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신규 사업을 대상으로 사업 개시 이전에 각종 대책을 마련하고 사업 부서의 요청이 있을 경우 필요에 따라 타당성 검토를 실시한다.
사전협의체는 특히 △사업소요기간의 산정 및 적정여부 △총 사업 예산 산정의 적정성 △사업추진단계별 이행절차 및 소요기간 검토 △사업추진상의 문제점 및 필수검토내용 △사업추진단계 사전검토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사전협의체가 구성, 운영되면 사업추진의 전단계에 걸친 문제점들에 대한 사전 검토와 예측을 통해 사업 과정에서의 시행오차는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대형건설사업 사전협의체가 운영되면 공사현장을 무시하고 무리하게 산정한 사업기간 등 사업지연을 일으킬 수 있는 각종 요소가 줄어들게 될것"이라며 “빠른 시일안으로 협의체를 구성,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칠성기자
csbea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