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정월 대보름 민속 행사 ‘풍성’
경주 정월 대보름 민속 행사 ‘풍성’
  • 신아일보
  • 승인 2008.02.1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집태우기·지신밟기·풍물 놀이·윷놀이등 다채
대보름 맞아 세시풍습·전통민속놀이 계승 발전

예부터 오곡밥에 나물을 먹고 부럼과 귀밝이술을 나누며 풍년 농사를 기원했던 세시풍속의 전통을 이어 오고 있는 경주지역에는 오는 21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경주문화축제위원회를 비롯해 양동민속마을과 관내 읍·면·동 자생단체들이 주축이 되어 다양한 대보름 행사를 풍성하게 개최할 전망이다.
경주문화축제위원회(위원장 김구석)는 ‘제7회 경주정월대보름 잔치’를 서천교 남쪽 둔치에서 이날 오후 2시부터 9시까지 기관단체장과 시민 등 3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망기 달기, 연날리기, 투호놀이, 줄넘기, 소망기원제, 달집태우기, 강강술래 등 을 개최해 우리고유의 세시풍습과 전통민속놀이를 계승 발전시켜나가기로 했다.
또 경주시와 양동민속마을보존위원회(위원장 손덕익)도 이날 오전 10시부터 양동마을 회관 앞에서 지역주민과 관광객 등 1천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해 동안의 ‘평안과 풍년을 기원하는 동제’를 올린 뒤 ‘윷놀이, 풍물놀이, 관광객 떡국 나누어먹기, 지신밝기, 달집태우기’등 다채로운 민속놀이 행사를 개최한다.
특히 조선시대 전형적인 반촌마을로서 현재 150여호의 대소고가(大小古家)가 잘 보존되어 있어 1984년 민속마을(중요민속자료 제189호)로 지정된 양동민속마을에는 매년 정월 대보름날을 맞이해 많은 관광객이 관람하는 가운데 아랫마을과 윗마을이 대결하는 ‘줄다리기’행사를 개최해 신명나는 주민화합 한마당 잔치를 펼친다.
또한 문무대왕 수중릉 앞에서도 전국 불교 신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림사 주관으로 ‘방생 대법회’를 올린다.
경주/천명복기자
mbc@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