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함께사는 복지도시 건설 ‘박차’
더불어 함께사는 복지도시 건설 ‘박차’
  • 신아일보
  • 승인 2008.02.13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2008년 구정 계획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 조성 ‘만전’
지역안정·행정 신뢰도 제고에도 최선

문화로 발전하고 경제로 도약하는 부천이라는 시정목표이자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부천의 미래, 부천의 역사·경제 중심지’라는 구정 운영방향을 가지고,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 등 5대 역점 추진분야별로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어려운 재정여건이지만 살기 좋은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구청장 이상문)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 건설
부천시 전체 제조업체의 45%인 1,507개업체가 구에 위치해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기업인 애로.건의사항 처리를 위해 연 4회에 걸쳐 간부공무원이 200개업체를 방문 일관성 있는 기업지원 자료로 활용 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인 5개단체 운영 및 마케팅 활성화 지원토록 하며, 건의된 사항은 DB화 관리하고, 삼정공업지역 도로망 개설(58.7억원, L=54m, B=8m) 등으로 기업하기 좋은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부천형 뉴딜정책 확산을 위해 예산조기 집행을 상반기 84% 발주, 자금 45%를 집행과 함께 각종 사업장에 관내 생산자재·인력을 활용토록하고,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재래시장 현대화를 위해 원종중앙시장 소방시설 확충, 우수 재래시장 견학, 마케팅 지원등을 통한 자생력을 강화 할 계획이다.
□ ‘세계지향의 문화도시’ 건설
문화·예술 접근기회 확대를 위하여 ‘가칭 오정 오케스트라’를 창단 육성하고, 시립예술단 연주회, 작은 음악회 공연을 개최하고, ‘오정사랑 갤러리’는 작품 전시회를 상설 운영한다.
또한, 관내 은데미예술마당, 오정아트홀 등 문화시설을 활용한 무료영화를 연33회 상영하여 문화도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문화자원의 육성 발전을 위해 관내 변종인신도비 등 향토유적에 어린이 탐방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청소년들의 문학적 소양강화 및 전통 민속문화계승 발전을 위한 연 만들기 교실 등 시책을 추진하며, 이 밖에 먼마루도당우물제, 고리울선사문화제, 까치울, 오정한마음 등 洞축제를 개최하여 지역화합과 단결을 도모한다.
□ ‘기본이 바로선 환경도시’ 건설
실질적, 체계적 문화시민운동 전개를 위해 문화시민강좌를 학생에서 사회직능단체 및 기업체로 확대 운영하고, 문화시민운동 확산을 위한 모델사업을 1과 1동 특색사업을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
광고물, 노점상 등 불법행위 행정처분을 강화하고, DB화하여 관리하며, 문화시민운동추진협의회의 내실 운영을 통하여, 문화시민운동의 구심역할 및 불법행위 안하기의 사회적 합의를 유도해 나가기위해 워크숍5회와 우수도시 벤치마킹을 실시 할 계획이다.
정돈되고 푸른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365 불법광고정비반 운영 하여 불법광고물 일소하고, 깨끗한 거리 만들기 시민참여를 위해 거리사랑호랑이봉사대를 등을 운영하며,
주택가, 학교주변, 가로변에서 수거한 불법광고물을 수거 장소별 분류 전시를 통해 그 유해성을 홍보하며, 아름다운 가로경관 및 푸른 공원 산림환경 조성을 위해 도심녹화를 위한 꽃 20만본 식재와 공원 노후시설을 정비하고, 구민들의 안전한 공원 이용을 위해 ‘공원알림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질서와 소통의 생활교통문화 정립을 위해서 경기도의 자전거타기 중심지다운 최고의 자전거마을로 정착시키고, 자전거문화센터 건립 및 자전거전용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고,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행정자치부 자전거이용 활성화시범단체로 지정됐다.
내집안 주차장 추가 60면을 조성하고, 고정형단속장비 6개소를 설치운영하여 합리적인 교통지도 단속으로 질서와 소통의 생활교통문화 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할것이며, 아울러, 사람 중심의 안전한 도시공간 관리를 위하여 도로상 불법행위 단속, 초등학교 주변의 세이프존을 지속 운영하며, 도시정비 시민 참여 프로그램인 ‘구민 현장체험단’을 2회 운영 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재난·재해 없는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여 구민들을 재난·재해로부터 보호하도록 할것이다.
□ ‘더불어 함께사는 복지도시’ 건설
수요자 중심의 기초생활보장을 위해 저소득층 3,027세대에 110억원을 투입하고, 노인·여성·아동복지 증진을 위해, 경로당 활성화를 위한 88개소 4.4억원을 지원하며, 노인 생활안정 및 여가 활동 활성화를 위해 67억을 지원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지원과 함께 맞춤식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125개소 108억원을 투입하는 등 각종 복지정책 집행이 차질 없도록 하겠으며, 나눔과 사랑의 복지네트워크 확산을 위해 ‘희망21오정사랑회’를 구심점으로 공무원의 자원봉사단 운영 등 지역복지 네트워크 강화와 함께 금년도 4억원 목표로 어려운 이웃돕기 운동을 통한 건전한 기부문화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 ‘경쟁력 있는 자치경영 도시’ 건설
고효율 행정환경 조성으로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 하고자 업무프로세스 개선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노력과 함께 구정시책평가 2회, 예산집행평가 2회, 구민만족도 조사 1회 등 행정품질평가와 결과 환류를 통하여 성과중심의 행정시스템을 정착시키고, 구 청사 옥상에 조성되어 있는 하늘정원 등 청사시설을 개방하여 공간 활용을 확대해 나갈것이다.
또한, 자주재원 증대에도 노력을 강화하여 현년도 지방세 징수목표 96%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지방세 체납액은 50% 정리를 목표로 하여, 개인별책임징수제 등 체납액 정리에 총력을 기울 계획이다.
아울러, 찾아가는 현장민원 발굴제 운영, 인터넷 고객소리함 설치 등을 통해 적극적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도 향상에도 최선을 다 할 것이다.
? 오정구 특수시책
□ 고고 현장민원 발굴제
이 시책의 제목은 ‘버스를 타고(GO), ‘민원을 찾고(GO)’의 마지막 글자를 따서 붙인 것이다.
6급이상 공무원들이 관내 통과 노선버스의 매월 2회 이용하여 승·하차 과정을 통한 대중교통 이용상 불편 사항을 찾아보고, 도로·청소·광고물 등 생활민원을 먼저 찾아 해소할 계획이다.
구민의 불편사항을 조기에 발굴 처리하고, 잠재민원의 사전예방으로 지역안정 및 행정의 신뢰도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벽오동 자원봉사단
다양한 복지시책 추진에도 복지 사각지대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비수급 빈곤층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6급이상 간부공무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저소득 빈곤층과 1:1 결연을 통한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과, 더불어 함께하는 이웃사랑 실천에 기여할 계획이며, 공무원 자원봉사 솔선참여를 통한 자원봉사 참여분위기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클린로드 사업
삼정동 공업지역은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밀집으로 주변공장과 주택가에서의 민원이 빈발하고 있다. 이러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도로중앙에 특수제작한 분사노즐을 설치하여 노면 살수를 1일 5회 실시하여 도로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다.
사업추진에 앞서 기 운영지역의 벤치마킹과 타당성조사를 실시하고, 국·도비로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서 필요한 사업이며, 비산먼지 제거로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여 도시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통장 지역순찰관리제 운영
2007년 대통제 실시로 통장 1인당 담당구역이 확대됨에 따라, 지역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고, 통장의 역할과 활동을 강화하고자 원종2동 21개통을 시범으로 지정하여 추진하는 시책이다.
통장의 지역순찰 운영결과 토론회를 개최하여, 지역 현안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 관련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통합이후 확대된 지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구민의 생활불편을 최소화하고, 통장의 지역 내 역할강화 및 동 행정의 책임성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차대석기자
dsch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