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화장장 건립 계획 철회해야”
“광역화장장 건립 계획 철회해야”
  • 신아일보
  • 승인 2008.02.0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학진 국회의원, 김문수 경기지사와 면담서 강조
광역 화장장에 대한 연차적 인센티브 지원 문제가 지난달 30일 문학진 국회의원(경기 하남)과 김문수 경기도지사와의 면담에서 배석했던 실무담당자의 입을 통해 언급돼 향후 화장장 유치 찬반 문제와 관련해 주목되고 있다.
만약 하남시가 광역화장장을 유치하기로 결정한다 하더라도 이로인한 경기도의 인센티브 2천억 지원은 일시불이 아닌 향후 몇년에 걸쳐 연차적으로 지원될 것으로 보여 향후 주민투표로 결정될 예정인 광역화장장 유치에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이날 김 지사는 문 의원간 면담자리에 배석했던 경기도 장묘담당자는 “도가 인센티브 2천억원을 지원할 여유가 있는가”라는 김 지사의 질문에 “지금은 재정확보가 어려운 상황에 있어 화장장 건립비는 어렵게라도 마련할 수 있지만 인센티브 2천억원은 일시불로 지급할 수 없다”며 “앞으로 몇년에 걸쳐 연차적으로 분할 지급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고 문학진 의원실은 밝혔다.
실무자는 또 화장장과 관련한 문학진 의원의 계속된 질문에 “현재 하남시가 18만9천평을 공원 등이 포함된 광역화장장 부지로 개발할 계획에 있다”며 “광역화장장 건립비를 제외한 2천억 원을 지급하겠다고 서면으로 약속했다”고 덧붙여 경기도가 하남시에 2천억원 지원할 것을 공식적으로 확인했다.
그러나 경기도의 연차적 지원계획은 도의 재정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는 개연성을 감안할 때 인센티브를 종자돈으로 당장 지역현안사업 부지 활용등 명품도시를 건설하겠다는 하남시의 방침에 적신호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문학진 의원은 “화장장 문제가 주민소환 투표까지 이르렀던 점을 볼때 광역화장장에 대한 하남시민들의 반대 입장은 명확한 만큼 경기도 차원에서 광역화장장 건립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한데 대해 김문수 지사는 “하남 광역화장장은 주민 의사에 따라 결정할 문제며 하남시민이 반대하면 할 수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하남경찰서 신설에 따른 부지선정과 관련 문 의원이 제기한 “화장장 부지가 아닌 다른 곳에 위치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김 지사는 “천현동과 같은 외곽이 아닌 시내에 있어 시민불편이 없을 것”이라며 공감을 나타냈다.
또 신도시 유치 문제에 있어서도 하남시가 최적지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문 의원의 적극적인 지원 요청에 대해 김 지사는 “전적으로 동의 한다”며 “하남의 경우 적어도 30% 이상은 풀어야 한다”고 밝혀 그린벨트 재조정 문제 역시 같은 목소리를 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날 문학진 의원은 김 지사에게 광역화장장반대 천현동대책위 유정준 대표 명의의 탄원서를 전달했다.
하남/송기원기자
kw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