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들을 ‘고객’이라 불러요”
“민원인들을 ‘고객’이라 불러요”
  • 신아일보
  • 승인 2008.01.2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고객감동 위한‘친절 5S PLUS운동’지속 추진
친절도 수시 점검 서비스 자세 한 단계 업그레이드

진주시는 최고의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 고객감동의 행정을 실현하기 위하여 ‘친절 5S PLUS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
시는 일상적인 업무수행과정에서 잘 알고 있으면서도 지키지 않고 있는 고객응대 자세를 수시 점검하는 시간을 갖고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함으로써 고객인 시민들이 감동하는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하게 된 것이다.
시가 추진하는 ‘친절 5S PLUS운동’이란 5S와 칠시(七施)등을 복합적으로 실천한다는 개념으로 5S란 ‘Stand’일어서서 고객 맞이하기, ’See’ 부드러운 눈으로 고객 보기, ‘Smile’ 미소 짓기, ‘Speed’ 신속하게 응대하기, ’Satisfaction’ 고객 만족시키기이며, 칠시(七施)는 ‘화안시(和顔施)’ 따뜻하고 친근한 표정, ‘안시(眼施)’ 다정한 눈빛, ‘언사시(言辭施)’ 고운말씨와 정중한 인사, ‘심시(心施)’진실하고 어진마음, ‘신시(身施) 단정한 용모, ’상좌시(床座施) 청결한 환경과 친절한 안내, ‘방사시(房舍施) 뜨거운 관심이다.
이에 따라 시는 수시 자기 점검을 통한 고객응대자세를 확립하기 위하여 ‘친절 5S PLUS운동 이란?’내용을 숙독하고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친절마인드 직원교육 실시와 민원담당 직원이 휴가·출장·교육 등으로 자리를 비운 경우 업무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수시 업무연찬을 통한 업무공유를 통해서 누구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토록 했으며, 사고의 전환을 위해 민원인이라는 호칭 대신 ‘고객’이라는 호칭을 쓰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 부서에서 참여하는 ‘역할연기 경연대회’를 통하여 고객입장에서 공무원의 자세를 돌아보고 수시 전화 친절도 점검 및 방문 친절도를 점검하여 친절서비스 자세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켜나갈 계획이다.
시는 ‘친절 5S PLUS운동’을 통하여 고객중심의 친절 서비스 마인드를 확립하고 불만족 민원발생 요인을 최소화하여 최상의 고객만족 행정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주/조근환기자 ghchoi@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