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폭발사고 예방 동영상 제작
화재·폭발사고 예방 동영상 제작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5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안전공단, 제조-건설업별로 예방 대책등 수록
한국산업안전공단(이사장 박길상)은 겨울철을 맞아 제조업과 건설업종의 근로자 교육을 위한 화재·폭발사고 예방 동영상 CD를 제작, 보급한다고 16일 밝혔다.
한국산업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화재·폭발사고로 1073명의 재해자가 발생했으며 이중 70명이 사망해 하루 평균 3명이 화재나 폭발로 재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사망자 70명중 44명은 제조업에서 7명은 건설업에서 발생했다.
이번 동영상 CD는 제조업과 건설업 별로 각각 발생하기 쉬운 6가지씩의 재해사례를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재해발생 과정과 원인 그리고 예방대책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제조업편에서는 ▲산소통이 넘어져 발생한 화재폭발 사고 ▲조선소 밀폐작업장소에서 도장 작업 중 화기로 인한 사고 ▲화학제품공장에서 화학용제 오용으로 인한 사고 ▲인화성 물질이 든 폐드럼통의 용접기 이용 절단작업 중 폭발사고 ▲유류저장 탱크 내 스프레이 사용으로 인한 사고 등의 재해사례와 예방대책이 담겨있다.
또 건설업편에서는 ▲컨테이너 실내에서 전열기구 과열로 인한 사고 ▲밀폐 공간 콘크리트 굳히기 작업 중 LPG 버너 가스누출로 인한 사고 ▲우레탄 폼에 용접 불꽃이 튀어 발생한 사고 ▲도장작업시 용접에 의한 사고 ▲인화성물질의 잘못된 사용에 의한 사고 등의 재해사례와 예방대책이 담겨있다.
화재폭발 재해예방 동영상 CD는 한국산업안전공단이 실비로 제공하며 자료 구입 문의는 공단 교재자료개발팀(032-510-0685)으로 하면 된다. 인천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