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산 4지구 공영개발방식으로 推進
삼산 4지구 공영개발방식으로 推進
  • 신아일보
  • 승인 2007.12.06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주민들 민영 사업제안서 제출하지 않아
그동안 개발방식을 둘러싸고 인천시와 주민들간의 극한 대립을 보였던 인천 부평구 삼산동 325 일대 삼산 4지구가 결국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삼산 4지구 일대를 민간방식으로 개발하겠다는 주민들의 민원을 받아들여 지난달 말까지 공영개발 방식과 동일한 조건으로 개발할 것을 전제로 두 달여 간의 기한을 주었으나 이날 현재까지 사업 제안서가 제출되지 않아 결국 공영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시의 이 같은 입장은 오는 27일 열리는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삼산지구에 대한 사업 시행자 및 개발방식 결정을 심의 안건으로 상정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13일까지 위원회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는 이에 따라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제출한 이 일대 토지에 대한 전면 수용방식을 통한 공영개발방식을 도시계획심의위원회가 승인하는 즉시 도시개발구역지정에 이어 내년 4월께 인천도개공을 사업시행자로 정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시는 당초 삼산 4지구가 민간방식으로 개발될 경우 이 일대의 극심한 교통혼잡은 물론 높은 용적률 적용으로 난개발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공영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다.
시는 그러나 이 일대 주민들은 집단시위와 함께 지난 7월 공영개발방식과 동일한 조건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청원을 제기하자 이를 전격 수용한 뒤 지난달 30일까지 법적 제안요건과 시 개발방식을 충족시킬 것을 전제로 주민들에게 기한을 주었었다.
시가 추진하려는 개발조건은 1ha당 인구밀도 150명이며 전체 부지면적 75만7218㎡(22만9460평) 중 70%를 도시기반시설인 공공시설용지로 정하고 상업용지를 8% 이내로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시는 특히 이 같은 조건으로 개발될 경우 주민들의 평균 토지부담률(감보율)이 60% 이상을 초과하기 때문에 도시개발법에 따라 토지소유자 전원으로부터 동의 받을 것을 요구했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민간개발을 요구하는 이 일대 주민들의 사업제안이 제출되지 않은 상태여서 특별한 변화가 생기지 않는 한 공영개발방식으로 개발할 것”이라며 “주민들과의 마찰을 최소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삼산 4지구는 총 사업비가 4581억원이 투자될 것으로 추산되며 지난해 6월 인천도개공이 부평구에 도시개발구역 지정 제안을 한데 이어 올초 부평구가 시에 도시개발구역 지정 요청해 오면서 개발방식을 둘러싼 마찰이 끊이질 않고 있다.
유기동·문태범기자
ykd4608@hanmail.net
tb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