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투자유치 최우수 지자체
경북도, 투자유치 최우수 지자체
  • 신아일보
  • 승인 2007.11.0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투자유치부문’ 전국 최우수기관 수상 쾌거
민선4기 후 29억불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성과 인정

경상북도(지사 김관용)는 1일 ‘2007 외국기업의 날(Foreign Company Day 2007)'을 맞아 최우수기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되었다.
이번 최우수기관상은 민선4기 취임이후 전국의 16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외국인투자유치실적, 투자유치기반조성 등 환경개선 노력도와 프로젝터 수행 실적 등 종합적인 실적을 평가하여 수상하였으며,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은 명실공히 투자유치 최우수 지자체로서의 위치를 확고하게 다지게 되었다.
이번 경상북도의 최우수기관 수상은 현재 국내 외자유치 실적이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있는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최대의 성과를 거양한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이날 2007 외국인기업의 날 행사는 외국인투자유치 활동에 지대한 노력을 기울인 외국인투자기업 임직원, 주한외교사절, 외국상공회의소 관계관, 300여명의 해외글로벌 CEO와 방한투자가, 내·외신기자단 및 16개 광역자치단체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외국인투자유치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행사를 실시하고 만찬을 겸한 기념행사와 축하리셉션을 개최할 계획이다.
경상북도가 이번에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외자유치 11억4천만불(목표 5억불 대비 210%) 달성, 국내기업 포함 총 29억불 상당의 투자유치 성과,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민선 4기 출범이후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최대의 목표로 인식하여 발로뛰는 ‘선택과 집중’의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하여 CoorsTek(미, 반도체소재 생산), AsahiGlass(일, LCD), Orix(일, 태양광발전), Acciona사(스, 풍력발전) 등 총 11억4천만불의 외자유치 성과를 거두었으며, 국내기업은 현대모비스(자동차부품), POSCO연료전지, 현대중공업(조선기자재), E&C건설 (판타시온 리조트 조성) 등 총 1조 7천억원의 유치성과를 올렸다.
이러한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를 통하여 향후 2-3년 이내에 1만5천여개(국내기업 1만1400명 고용계획, 외국인기업 5천여명)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 될 것으로 예상되고 지역의 균형발전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유치 확대를 위해 전국최초로 투자통상본부를 신설하고 민간 전문가를 본부장으로 영입하는 한편, 전담인력을 확대(13명⇒ 21명)하는 등 투자유치 조직을 혁신적으로 보강하고 투자유치전문기관인 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투자협력관 1명(행정5급)을 파견 한 바 있다.
특히 도지사는 관사 일부를 ‘대외통상교류관’으로 개방토록 하여 외국투자가, 바이어, 국내외 CEO 방문시 상담장소로 활용하는 등 투자 유치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하여 세계적인 투자전문컨설팅사인 노무라연구소와 협력하여 “경북의 투자환경조사 및 타깃기업을 발굴하고 전국최초로 KOTRA와 외국인기업 유치 협력사업을 추진하여 해외 10개 무역관을 통하여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투자유치포상금 한도를 최대 2억원에서 5억원으로 상향 조정하는 등 유치분위기를 확산시켜나가는 한편, 금년에 신규로 외국인투자지역 16만2000㎡를 추가로 지정하여 총 109만4000㎡로 확대하여 외국인기업 유치확대를 위한 기반을 확충했다.
경상북도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유치 확대 분위기가 지속될 수 있도록 국내 및 해외 투자유치 관련기관과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한미 FTA 체결에 따른 수혜분야의 기업유치를 위해 미주 지역과 일본 등 에 대한 집중적으로 유치활동을 전개해 나가면서 투자유치 증가에 대비한 산업단지를 확대 조성하고 창업 및 경영자금을 확대 지원하며, 투자한 기업에 대하여는 기업경영에 불편이 없도록 공장 설립에서 생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10여개의 국내외 기업유치 프로젝트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해나가고, 김천 혁신도시 건설과 경주지역 3대 국책사업(한수원본사 이전, 방폐장 건설, 양성자가속기)과 연계한 기업유치 활동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경북도/마성락기자 srm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