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양지공원 공중화장실 ‘최우수’
의정부 양지공원 공중화장실 ‘최우수’
  • 신아일보
  • 승인 2007.10.1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아름다운화장실 공모전서 선정
경기도가 실시한 2007년도 아름다운화장실 공모전에서 의정부시 중랑천 양지공원 공중화장실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요식업분야는 송추가마골이 최우수상을 문화체육 분야는 태흥시네마 영화관이 장려상으로 선정되어 다음달 경기도로부터 인증패와 매월 20만원 상당의 관리용품을 지원받게 된다.
이번 평가는 경기도내 31개 시군에서 299개소가 응모해 환경관련대학 교수, 전문가 등 심사위원 7명이 엄정한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지확인 평가 등을 거쳐 올해의 아름다운화장실로 선정했다.
시는 공중화장실 개선을 위해 올해 학술용역비를 확보해 현재 용역중에 있으며, 특히 유비쿼터스 도입으로 공중화장실 관리방법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유비쿼터스는 1일 남·여 다목적화장실 이용인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비품과 소모품 사용등에 대한 계획적인 예산집행과 화재, 급수, 실내온도(동파방지), 소모품 등의 관리가 용이하다.
지난 2월 양지공원화장실에 청소년들이 불을 피우다 동 시스템의 작동으로 환경관리팀이 출동, 대형화재를 사전 예방한 사례도 있다.
또한 시는 양지공원화장실을 공중화장실 종합 관리시스템과 테마가 있는 아름다운 화장실, 다목적화장실, 휴게 테크, 첨단 냉·난방시설을 갖춘 화장실로 이용자의 편의성과 문화공간 등 꽃과 나뭇잎을 형상화한 화장실로 조성했다.
이외에도 평화의광장 공중화장실 리모델링, 백석천 공중화장실, 시민공원 공중화장실 신축 등 아름다운화장실 가꾸기에 앞장서고 있다.
시는 앞으로 민간화장실 개방사업에 매칭펀드 방식 도입과 건축물 신증축시에 공중화장실 건축협의 상설화, 아름다운화장실을 뛰어넘은 평등복지공중화장실을 만드는 등 공중화장실 문화사업에 적극 앞장설 계획이다.
의정부/김병남기자
bn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