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2단계 국균대책\' 철회 촉구
경기도민 ‘2단계 국균대책\' 철회 촉구
  • 신아일보
  • 승인 2007.10.09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서 궐기대회 가져
2단계 국가균형발전정책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9일 오전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김문수 도지사를 비롯 경기도민 3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단계 국가 균형발전정책 철회 촉구 궐기대회'를 열었다.
비대위는 이날 궐기대회에서 ‘2단계 균형발전정책' 철회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하고 1100만명 경기도민 서명운동 발대식도 진행했다.(관련사진 19면)
비대위 이상현 공동대표는 “정부는 균형발전정책에 혈안이 돼 전국을 객관적인 근거 없이 성장과 낙후지역으로 구분하고 있다"며 “이러한 국가 정책은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없는 수도권 말살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어 “우리 1100만 경기도민은 균형감각을 상실한 2단계 균형발전정책을 강력하게 규탄하고 경기도민의 의견을 하나로 모아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문수 도지사는 “귀머거리 대통령 장관님 귀를 뚫어드리기 위해 이렇게 모였다"며 “미군기지를 제공하고 희생하는 경기도의 가슴에 대못질을 하는 사람은 응징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하면 KBS시청료 낼 수 없다. 이런 식으로 하면 국가에 세금 낼 수 없다"고 정부를 성토했다.
정진섭 의원(한·광주)도 “균형발전은 노무현 대통령이 이끌고 있다. 지난 5년간 노대통령은 균형발전이라는 이름으로 경기도를 못살게 했다"며 “수도권규제정책을 철폐하고 우리 경기도가 잘 사는 그날까지 굳게 뭉쳐서 나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대통합민주신당 김진표 정책위의장과 도 출신 의원들 역시 이날 오전 정부와 당정협의회를 열어 2단계 국가균형발전에 따른 지역분류제 도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지역분류제를 원점에서 재논의 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정부는 지난달 전국 234개 시·군·구를 크게 4개 지역(낙후·정체·성장·발전)으로 나눈 뒤 낙후지역일수록 법인세와 건강보험료를 감면해주는 2단계 국가균형발전정책을 발표했다.
도의 경우 6개 시·군은 성장지역, 나머지 25개 시·군은 발전지역으로 분류됐다.
수원/오승섭기자
sso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