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파워!새천년 새문화 이끄는 힘”
“실버파워!새천년 새문화 이끄는 힘”
  • 신아일보
  • 승인 2007.10.0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경주시‘노인일자리 박람회’오늘 개최
어르신일자리 800개 취업 목표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공동 주최하고 2007 노인일자리사무국이 주관하는 “2007 경북노인일자리 박람회”가 1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경주실내체육관에서 열렸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해 건강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고자 열리는 “2007경북노인일자리박람회”는 ‘실버파워! 새 천년 새 문화를 이끄는 힘!’이란 주제로 어르신일자리 800개 취업을 목표로 열린다.
도내 구직 노인 등 3000여명이 참가해 열리는 이번 경북노인일자리 박람회는 일자리창출과 관련된 기업 일자리관, 지자체관, 노인단체관, 구인게시판을 운영하며,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문화체험관과 서비스관 등 51개의 부스운영과 160개의 구인게시판을 운영한다.
▶ 일자리관은 도내 기업으로서 60세 이상 어르신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과 구직을 희망하는 어르신과의 만남의 공간으로서 문화서비스직(문화재 발굴, 문화 유산해설, 문화테마파크 운영지원), 생산직(의류, 식품, 기계분야, 미싱, 용접, 선반, 조립, 포장), 노무직(유적발굴, 경비, 청소, 주차관리, 주유), 운전직 (화물, 학원차량), 여성 서비스직(베이비시터, 간병인, 가사), 사무직(상담, 사무보조)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구인ㆍ구직활동을 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 지자체관은 박람회행사가 열리는 경주시관을 비롯해 인근지역의 지자체를 초청, 지역의 일자리 창출 기업에 대한 안내와 함께 지자체의 공공부문 일자리를 모집하며 지자체를 홍보하는 부스를 마련한다.
▶ 노인단체관은 노인일자리사업을 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지정 4개 시니어클럽(경주, 포항, 구미, 경산)과 노인단체관의 일자리 활동상황에 대한 안내와 함께 노인일자리에 대한 홍보를 한다.
▶ 구인게시판은 부스운영보다는 구직게시를 통해 인력을 채용하고자 하는 기업체가 참여해 채용정보를 공개, 일자리 희망어르신과의 만남을 채용할 기업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 서비스관은 행사 참관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 및 체험 마당으로 다양하게 운영될 계획으로 그동안 접해 보지 못한 지역의 문화유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또한 건강 서비스관을 통해 건강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문화(체험)마당은 풍물단의 길놀이 공연, 문화예술 공연관람(‘가람’ 실내국악단 공연 및 북춤)과 경주지역의 문화재 사진전을 관람하며, 문화유적발굴체험(모형문화재 매장 후 발굴 체험), (석가탑, 황남대총, 첨성대)모양의 문화재 모형쌓기, (첨성대, 성덕대왕신종, 천마도, 12지신상)몰드의 탁본체험 등을 문화체험도우미의 지원으로 해봄으로써 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건강서비스관은 어르신들의 건강을 확인하는 공간으로서 무료 한방 건강검진관, 의료기기체험관, 안경의학관을 개설해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 행사를 위한 부대 및 편의시설로는 구인ㆍ구직활동에는 어르신들의 편의를 위해 봉사도우미들의 지원아래 이력서 대필과 및 이력서 온라인 접수관을 운영하며, 구인ㆍ구직 활동 중 쉼터를 마련해 녹차를 제공하고 이력서 작성시 필요한 사진 촬영을 지원한다.
또한 행사참관자들에게는 야외에 별도의 식당을 운영해 무료중식을 제공하고 행사참관에 따른 기념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경주/천명복기자 mbc@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