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터미널 양분화 위기 ‘고조’
부천터미널 양분화 위기 ‘고조’
  • 신아일보
  • 승인 2007.09.17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표권·노선 변경권’ 두고 소풍-경기고속 ‘갈등’ 심화
경기도 부천터미널은 지난달 24일 건축물 사용승인을 받아 오는 10월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터미널과 함께 패션·전자상가와 영화관, 워터조이가 들어서는 복합건물은 11월초 개장할 예정이다.
지상 9층, 지하 3층, 연면적 19만8253㎡ 규모의 새 터미널은 당초 8월 중순 개통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경기고속이 노선을 이전한 뒤에도 매표권 및 노선 변경권등 사업권을 달라고 해 협상이 지연되면서 개통 시기가 연기됐다.
경기고속은 매표권(위탁수수료 10.5%)과 노선 협의권등 기존 권한을 그대로 인정해 달라는 입장이다.
경기고속 권오성 상무이사는 “소풍은 매출액 규모로 볼 때 상가분양·관리가 주된 업무인 만큰 분당처럼 기존 터미널 업자가 매표소를 임차해 운영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1996년부터 부천시 요청으로 시유지(주차장 부지)를 임대해 터미널을 운영해 왔고, 신규노선 유치시 적자를 감수 하는등 지역발전에 기여해왔다”면서 기득권을 주장했다.
경기고속은 자신들이 사업면허를 갖고 있는데도 시가 아무런 말도 없이 새 터미널 사업허가와 면허를 내준 것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했다.
경기고속은 2년마다 시와 대부 계약을 맺고 매년 약 5억4000만원의 임대료를 내며, 터미널을 운영해 왔지만 지난달 29일로 계약기간이 종료된 상태다.
이에대해 소풍측은 터미널사업자의 고유 권한인 매표권 등을 달라는 것은 새 터미널 자체를 부인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소풍 관계자는 “상동신도시 조성때 터미널부지가 있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데 그 때는 관심도 없다가 건물을 다 지어놓으니까 운영권을 달라는 게 말이 되냐”며 “임대나 박차료 등에서 기득권을 고려해 협상할 생각은 있다”고 말했다.
소풍은 더 이상 협상이 어렵다고 판단, 자신들이 유치한 신규노선등 70여개 노선으로 10월1일 터미널을 개통키로 했다.
부천시도 기존 터미널을 존치할 경우 혼란이 우려된다며 기존 터미널을 사용하던 전국 30여개 운송사업자에게 새 터미널을 이용토록 사용명령을 내리고, 경기도에 개선 명령을 요청했다. 또 사용명령 불이행에 따른 행정처분을 하겠다며 경기고속을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고속측은 시가 대부기간 연장을 해 주지 않을 경우 제3의 장소로 이전하는 방안도 검토중이어서, 자칫 터미널이 이원화될 가능성도 있다.
이에따라 현재 터미널에서 운영중인 65개 노선 가운데 경기고속이 독점 또는 공동 운영중인 30개 노선은 새 터미널에서 탈 수 없어 시민 불편이 우려된다.
현재 부천시외고속버스터미널에서는 영,호남, 강원 충청등 지방노선 47개, 경기지역 18개 노선이 1일 330회 운행되고 있으며, 하루 6만8000명가량이 이용하고 있다.
부천/차대석기자
dsch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