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하고 살기좋은 명품도시 건설’ 박차
‘쾌적하고 살기좋은 명품도시 건설’ 박차
  • 신아일보
  • 승인 2007.07.05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기업하기 좋은도시 만들기 ‘심혈’
지역경제 활성화·기업하기 좋은도시 만들기 ‘심혈’
아름다운 문화도시 조성·질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

이석우 남양주시장, 민선4기 1주년 시정 성과

동서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이며, 규제와 개발욕구가 상충하고, 쾌적한 전원도시로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고 있으나, 시 전체면적의 80%가 각종 규제로 도시개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남양주시가 민선4기 1년을 맞아 경기 동북부의 명품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민선4기 시정을 ‘희망찬 미래 명품도시 남양주’라는 목표아래, 총 4대 분야 20대 전략 98개 명품과제를 갖고 출발한 이석우 남양주시장이 1년 동안 쾌적하고 편리한 남양주건설과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한 결과 많은 결실을 맺었다.
우선 2006년도에 경기도로부터 세외수입 운영 종합평가 최우수를 수상하고, 정보소외계층대상 도서관 프로그램 공모에서 우수상을, 경기도 행정혁신 경진대회 고객서비스 혁신분야에서 ‘생활불편 8272반 운영’이 우수를 차지하고, 건축행정 건실화 대책평가에서 최우수를 차지했다.
또 행정자치부로부터 2006년도 재정운영 분석결과 평가에서 최우수를 수상하고, 경기도로부터 2007년 3월에 음식문화개선 및 식품안전관리 분야에서 우수를 받았으며, 2007 새해영농설계교육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특히 이석우 시장이 소외계층들에게 보건과 복지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전국 최초로 운영중인 희망케어센터가 지난 5월말 행정자치부로부터 2007 지방행정혁신 우수브랜드 사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는 그동안 위민행정을 위해 최선을 다한 이석우시장의 남다른 노력과 확고한 의지가 만들어낸 결과일 것이다.
짧은 1년 동안이지만, 이석우 남양주시장이 시민들에게 많은 신뢰와 지지를 받은 각종 시책과 시정 추진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공간 조성에 앞장
▶덕소 뉴타운 조성과 내부 순환도로 건설, 편리한 교통체계 개선등
이석우 남양주시장은 시가 중심지역이 없는 다핵도시로 이루어져 있어, 이에 따른 행정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등 도시발전에 커다란 장애가 되고 있다는 판단아래 시 전체를 중심도시와 3개 권역별로 특화된 도시건설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금곡, 양정, 지금, 도농동 지역을 행정타운과 지식정보단지로 조성하는 중심도시로 건설하고, 서부권(별내, 퇴계원) 지역을 친환경 신도시로 조성하며, 남부권인 외부와 조안지역을 선진 주거문화 도시로, 진접, 진건, 오남지역의 북부권을 산·학·연·주의 복합단지로 조성하여 도시다운 균형 잡힌 남양주 건설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이석우 시장은 2006년 11월17일에 낙후지역 개발과 도시 균형발전 도모를 위해 1차로 덕소지역을 경기도로부터 뉴타운 사업지로 선정 받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6월20일 경기지방공사와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공동협약도 체결했다. 앞으로 2차, 3차 뉴타운 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이석우 시장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동서남북을 왕래할 수 있도록 내부 순환도로 건설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지난 5월에 151억원의 예산을 들여 삼패~율석간 도로를 개설했으며, 오남읍 시가지 상습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오남 우회도로를 임시개통 했다. 또한 평내지구 유입 교통량 분산을 위해 평내~금곡동 구간의 평내 서측도로를 개설하고 있으며, 수석~호평간 민자 도로도 지난 6월에 착공했다.
이밖에 덕송~상계간과 신내~퇴계원간 광역도로 개설과 차산~삼봉간 도로개설, 금곡~부평간 도로개설을 비롯, 금곡동 목화예식장~양정동 군부대 도로확장, 사능~연평간 도로개설을 오는 2008년까지 마무리 할 계획이다.
특히, 시민들의 불편사항중 하나인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2006년 12월에 팔당 공도교를 개통하고, 팔당대교 북단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2006년 12월에 양평에서 서울방향 1차로를 2차로로 증설했다.
또한, 교통 혼잡지역인 금곡중학교 앞과 양정동사거리, 수석사거리를 2006년도에 버스베이 설치와 기하구조 개선, 도로확장, 차로운영 개선 등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혼잡을 완화했으며, 2007년도에는 73사단입구와 금곡역앞, 금곡사거리, 팔당대교북단, 하팔당삼거리 등에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등 교통체증 해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별내, 오남, 진접지역의 편리한 교통망 구축을 위해 지난해 12월에 서울 노원구와 지하철 4호선 연장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연구용역을 진행중에 있으며, 향후 용역결과를 경기도와 서울시 철도기본계획에 반영시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석우 시장은 시민들의 생활체육 기반과 맑고 늘 푸른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올 3월에는 축구장과 인라인스케이트장, 어린이공원 등이 설치되어 있는 진접 장현 생활체육시설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이용토록 했으며, 올 말까지 종합운동장 부지내에 44억원의 예산을 들여 인조잔디구장을 비롯 조깅코스와 녹지광장, 족구장 등이 있는 생활체육시설을 설치한다.
특히, 지역별 생활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진접 다목적 체육관을 2008년 12월까지 건립하고, 올 10월까지 장현배수지에 테니스장과 실내배드민턴장을 설치한다. 또한 내각리에 농어촌 복합체육시설과 화도 녹촌리에 테니스장, 퇴계원과 호평동에 생활체육시설을 올해 안에 완공할 예정이다.
한편 공원시설 확충을 위해 화도읍 창현리와 오남읍 오남리 사용종료매립장에 다목적운동장과 인라인스케이트장, 배드민턴장, 배구, 족구장 등을 설치하여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오남근린공원과 28㏊에 달하는 오남저수지 공원화사업 추진을 위한 용역 착수도 했다. 또한 지금동 황금산 일원 61만8천㎡에 248억원을 들여 시를 대표할 만한 상징적인 시민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기업하기 좋은 도시만들기 노력
▶지방산업단지 조성, 중소기업 경영지원, 농업경쟁력 향상등
이석우 시장은 행정이 명쾌한 도시조성과 기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 일환으로 각종 시책과 사업을 추진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우선 진접 금곡리와 팔야리, 진건 진관리에 지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진접 금곡리 13만㎡에 176억원 예산을 들여 가구 및 기타제조업, 영상·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체들을 위한 지방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올 12월 분양하며, 조립금속과 목재, 비금속광물 등을 생산하는 업체들을 위해 팔야리에 375억원의 예산을 들여 26㎡의 지방산업단지를 오는 2008년 12월 분양목표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진건 진관리와 배양리에 14만2천㎡의 산업단지를 조성, 섬유 및 종이제품 제조업 업체들에게 2009년도 말에 분양할 계획이다.
특히, 자본금 50억원 출자하여 체계적인 택지·공단개발 및 시설관리를 위해 남양주지방공사(가칭)를 올해 말에 설립하며, 기업 설립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업민원을 통합 관리하여 해결해 주는 ‘기업사랑 일사천리(1472)센터를 7월에 개소한다.
이외에도 중소기업 경영지원 확대를 위해 운전자금 및 특례보증을 실시하고, 해외시장 판로개척과 수출기반 조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산업디자인 개발과 우수 퓨전산업, 기업환경 개선, 기업지원 지적민원 콜 서비스, CEO 아카데미 교육 등 15개 부문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농업 생산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총 6개 분야 79개 사업에 6억2천3백만원의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총 7개 분야 58개 사업에 59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 사업에 73억원의 예산을 들여, 수동면 고로쇠 마을과 조안면 생태마을 등 2개 마을 선정 추진하고 있으며, 참 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 사업으로 10개 마을을 선정 1억5천만 원을 지원하는 등, 낙후 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따뜻한 선진복지와 신뢰행정 구현
▶희망케어센터 운영, 생활불편8272반 운영, 여권민원실 설치 등
더불어 사는 따뜻한 선진복지 구현을 위해 이석우 시장은, 전국 최초로 사회적 약자인 독거노인, 저소득장애인, 수급자, 차상위 계층들에게 보건과 복지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희망케어센터’를 지난 4월2일 개소하여 운영하고 있다.
중앙센터와 4개 지역 센터, 이동케어센터로 구분 운영 중인 희망케어센터는 현재까지 3,620건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820여명의 자원봉사자와 68개 후원의 집이 결연을 맺고, 희망나눔 1인 1계좌 갖기 운동에 1,820여명이 3,895구좌를 신청하여 매월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등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여성과 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해 장애인 무료 셔틀버스를 증차 운행하고 있으며, 국공립 보육시설을 진접읍과 조안면에 건립하고 있으며, 2008년까지 5개소를 더 확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화도읍 녹촌리 외국인근로자복지센터에 행복 나눔 도시락 센터를 개소하여 1일 300식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치매 및 중풍 어르신 무료 주간보호를 위해 청학은빛 사랑채를 개소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금연 홍보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별내 청학리 지역주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청학보건진료소를 2006년도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한편, 이석우 시장은 시민들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행정구현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우선 119 재난 구급대 출동시스템을 도입하여 24시간 365일 생활불편 민원접수 처리를 하는 ‘생활불편 8272반’을 지난해 개소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080-590-8272라는 민원전용전화(수신자부담)를 설치하고, 공휴일에도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위해 시민생활과 밀접한 10개 부서를 『공휴일 합동근무반』을 편성·운영하고 있는 등 시민들로부터 큰 신뢰를 받고 있다.
8272반은 발족 후 현재까지 총6,076건(생활민원 5,490건, 일반민원 345건, 불법민원 241건)의 민원을 접수·처리했으며, 신고 된 민원에 대하여는 출동 전과 처리 후 결과를 민원인에게 SMS 또는 전화로 알려 주고 있다. 또한 기업체의 서비스센터 시스템과 같이 처리결과에 대하여는 전화 모니터링을 실시 정책에 반영하고 있으며, 모니터링 결과 89%(매우만족 17%, 만족 72%)의 만족율을 얻어 생활불편 8272반이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에 확고히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 4월 읍면동 방문인사시 읍면동별 주요 투자 사업을 직접 설명하고, 주민 건의사항에 대해 일일이 현장 확인을 실시하여 추진사항을 알려주는 등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추진하여 시민들로부터 큰 신뢰를 얻고 있다.
아름다운 문화·예술도시 조성과 질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
▶북한강변 야외공연장 건립, 문화 인프라 구축, 교육환경 개선사업 지원 등
이석우 시장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고 있는 남양주시를 아름다운 문화·예술도시로 조성코자 1년 동안 많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몽골의 이색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몽골민속예술공연장을 지난 4월에 준공하여 시민들에게 개방했으며, 화도읍 금남리 북한강변 일원에 총33억원의 예산을 들여, 약 2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지상 2층 규모로 야외공연장을 건립했다.
또한 와부읍 팔당리에서 다산유적지를 경유 진중삼거리까지 약13㎞구간을 홍보용 안내간판과 조형물 등을 설치하는 다산로를 조성하고, 화도읍 금남리에서 조안면 진중리까지 15㎞구간을 테마가 있는 관광특화거리도 조성한다.
이외에도 향토사료관 건립과 농업체험교육장 조성을 비롯, 380억원의 예산을 들여 도농, 수석, 덕소, 삼패, 팔당 한강변에 친자연형 시민공원을 오는 2009년도까지 조성하며, 양정~덕소, 팔당~능내구간 중앙선 폐철도 부지를 철로자전거, 모노레일 등을 운행하는 관광자원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해 이패동에 청소년수련관을 건립하고, 100억원의 예산을 들여 호평동에 공공편익시설을 건립하며, 지난 6월에는 새마을지회와 문화원, 자원봉사센터가 입주할 새마을회관을 착공했다.
이밖에, 시민들의 행정편의를 위해 금곡, 와부, 진건, 별내면에 종합행정타운을 건립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문화욕구 충족을 위해 별내, 와부, 오남, 평내 등에 도서관을 건립한다.
한편, 질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좋은 학교 만들기 등 사업에 20억6천만원을 지원하고, 38개 학교에 6억6천만원의 멀티어학실 설치비와 학교 급식비를 지원했다.
또한 37개 유치원에 교재교구비 7천4백여만원을 지원하는 등 학교시설 및 교육환경 개선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미래를 위한 교육기반과 평생교육을 위해 청소년 선도 그린폴리스를 운영하고, 글로벌 차세대 엘리트 육성과 여성인력 교육 프로그램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그린농업대학 및 이동도서관 운영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남양주/정원영기자
wyju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