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미사일 도발에도 통일부 "인도지원 변경 없다"
北미사일 도발에도 통일부 "인도지원 변경 없다"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9.1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국제기구 통해 800만달러 대북인도지원 검토
▲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이 1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이날 새벽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취약계층에 대한 대북 인도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통일부가 북한의 도발과는 무관하게 대북 인도지원을 지속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이날 오전 미사일 발사와 대북 인도적 지원 추진 방침의 관련성에 대해 "북한의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런 입장에서 21일로 예정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유니세프와 WFP(세계식량계획)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른 대북지원 사업에 대해 논의가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원 방침이 결정되면 구체적인 시기 등은 여러 가지 상황을 보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4일 통일부 당국자는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8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21일 예정된 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정부가 검토중인 방안은 WFP의 아동·임산부 대상 영양강화 사업에 450만달러, 유니세프의 아동·임산부 대상 백신 및 필수의약품, 영양실조 치료제 사업에 350만달러 공여 등이다.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지원은 지난 2015년 12월 유엔인구기금(UNFPA)의 ‘사회경제인구 및 건강조사 사업’에 80만 달러를 지원한 뒤 작년 1월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감행하자 중단됐다.

정부는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관계없이 추진한다’는 원칙에 따라 북한의 6차 핵실험 등 도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도 관련 사항 논의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