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대북제재 나선 EU… "북한에 최대한 압력줄 것"
독자 대북제재 나선 EU… "북한에 최대한 압력줄 것"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7.09.13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 새 제재안 이행· 추가 독자제재 마련… "평화적 해결"
▲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사진=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유엔 안보리의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를 이행하는 것과 동시에 독자적인 대북제재안을 마련해 나가며 대북 압박을 강화할 방침이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12일 유럽의회 본회의에서 최근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과 관련한 보고에서 이같이 밝혔다.

모게리니 대표는 "우리는 이전에 우리가 항상 했던 것처럼 당장 유엔의 새로운 대북 제재를 이행할 것"이라면서 "유엔 안보리에서 결정한 제재조치를 보완하고 북한에 최대한의 압력을 넣기 위해 EU의 추가적인 대북제재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EU는 지난주 에스토니아의 탈린에서 외교장관회의를 열고 이미 EU가 북한에 대해 취하고 있는 광범위한 제재에 추가해 새로운 제재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모게리니 대표는 또 "경제제재의 효율성을 최대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 우리의 모든 국제사회 파트너들에도 똑같이 하도록 협력할 것"이라면서 "한반도 비핵화라는 우리의 목표는 외교적이고 정치적인 수단을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다"고 유럽의회 의원들에게 강조했다.

이어 "군사적 공격은 더 큰 규모의 충돌로 쉽게 빠져들 수 있어서 소용이 없고, 해롭다"면서 "군사적 공격의 결과는 전 세계에 예측할 수 없고, 끔찍할 수 있다"면서 평화적 수단을 통한 북핵 문제 해결을 주장했다.

끝으로  모게리니 대표는 "한반도의 비핵화로 나가는 신뢰할 수 있는 정치적 통로를 열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면서 유엔 차원에서도 북핵 문제를 계속 논의할 것임을 알렸다.

앞서 유엔 안보리는 11일(현지시간) 북한으로의 유류공급을 30% 가량 차단하고 북한산 섬유제품 수입을 금지하는 걸 골자로 한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했다.

안보리는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으로의 유류공급을 30%가량 차단하고 북한산 섬유제품 수입을 금지하는 내용의 새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찬성 15, 반대 0으로 만장일치 채택했다.

이번 결의안은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9일 만에 속전속결로 채택된 것으로, 북한 정권의 '생명줄'인 유류가 유엔 제재대상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